세종교육청, 제2회 세종 해커톤 대회 개최
세종교육청, 제2회 세종 해커톤 대회 개최
정부세종컨벤션센터, 총 47팀 참여...협업과 문제해결능력 겨뤄
  • 한내국 기자
  • 승인 2019.10.17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한내국 기자] 세종시교육청이 17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 국제회의장에서 학생 참여중심의 소프트웨어 축제인 「제2회 세종해커톤 대회」를 개최했다.

‘해커톤(Hackathon)'은 해킹(hacking)과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로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팀을 이루어 마라톤처럼 일정한 시간과 장소에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행사로,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기 위해 소프트웨어 교육 분야에서 자주 열리는 대회다.

세종시교육청의 직속기관인 세종교육원이 주관하는 이번 행사에는 초등학생 16팀, 중학생 22팀, 고등학생 9팀 47팀 총 170명이 참가해 ▲독도홍보(초등) ▲재해예방(중등)을 주제로 하루 동안 진행됐다.

학생들은 스스로 팀을 이뤄 해당 주제에 대해 토론하고 문제를 발견한 후 이를 해결하는 아이디어를 이끌어내고 프로그래밍을 통해 다양하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이를 해결하는 결과물을 제작하고 공유했다. 

결과물은 평소 학교에서 배운 소프트웨어 교육을 바탕으로 학교 급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와 컴퓨팅 교구를 활용하여 제작하고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금용한 세종교육원장은 “해커톤은 미래에 필요한 협업과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는 축제 형식의 대회”라며 “학생 참여 중심의 행사를 더욱 확대하고 내실화하여 창의·융합적 사고 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