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농업용수 수질 전국 '최악'
충남 농업용수 수질 전국 '최악'
박완주 의원 "농어촌공사, 수질개선사업 관리·점검 강화해야"
  • 우명균 기자
  • 승인 2019.10.17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충남지역 농업용수 수질이 전국 최악으로 나타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국회의원이 한국농어촌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 평균 수질 기준 초과율은 11.18%지만 충남의 초과율은 22.03%에 달해 전국 최하위를 기록했다.

충남 지역내 저수지‧담수호 등에 설치된 수질측정망 118개소 중 수질기준 4등급을 초과한 개소수는 총 26개소로 22.03%를 차지했다. 이 가운데 5등급은 25개소, 6등급은 1개소다.

한국농어촌공사에서 시행 중인 ‘농업용수 수질개선사업 대상지구’ 87개소 중 충남이 가장 많은 28지구(32%)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천안, 아산, 당진, 서산, 태안 등 천안 북서부 지역의 수질오염이 계속 심화되고 있는 양상이다.

실제로 지난해 수질 등급을 초과한 26개소의 저수지 중 서산‧태안 10개소, 아산 5개소, 당진 4개소, 천안이 4개소로 전체의 88.5%인 23개소가 충청남도 북서부 지역에 몰려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대해 박완주 의원은 “가뭄, 도시화와 산업화, 축산 등이 충남 북서부 지역의 수질오염 원인으로 작용했을 것”이라며 “한국농어촌공사는 수질개선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사업의 효과성을 위해 관리, 점검을 더욱 강화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