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심혈관 질환, 일교차 큰 환절기 더 주의를
[기고] 심혈관 질환, 일교차 큰 환절기 더 주의를
  • 이형익 소방경 논산소방서 강경119안전센터
  • 승인 2019.10.17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상청 예보에 의하면 2019년 10월 중순부터 기온 변화가 크겠고, 낮과 밤의 기온차가 크다는 예보가 있다. 이처럼 날씨가 갑자기 추워지고, 기온차가 심하게 되면 혈관이 수축되면서 혈압이 상승해 심뇌혈관질환의 위험이 증가하게 된다.

추운 날씨에 심뇌혈관질환이 자주 발생하는 이유는 우리 몸이 찬 공기에 노출되면 혈압이 상승하고 심박수가 증가해 심장의 부담이 증가하게 되면서 이러한 효과가 종합되어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뇌출혈의 위험도가 증가되는 것이다.

심근경색과 뇌졸중의 주요 사망원인은 증상이 갑자기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나, 조기에 발견해 치료하면 사망과 장애를 막을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 갑작스러운 가슴통증이 30분 이상 지속되거나, 호흡곤란, 식은땀, 구토, 현기증 등이 나타날 땐 심근경색을 의심해야 한다.

심근경색과 뇌졸중의 치료는 증상 발생 후 최대한 빠른 시간에 치료를 받아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지만, 치료를 위한 최소한 적기는 심근경색은 2시간 이내, 뇌졸중은 3시간 이내에 치료를 받아야 좋은 예후를 얻을 수 있다.

심혈관질환 예방과 관리를 위해서 고령자들의 경우 추위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심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한 생활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