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3조 슈퍼 예산전쟁' 돌입…"원안사수" vs "대폭삭감"
'513조 슈퍼 예산전쟁' 돌입…"원안사수" vs "대폭삭감"
예결위, 28일부터 예산심사…내달 29일 의결→본회의
일자리예산·남북협력기금 최대 쟁점
  • 김인철 기자
  • 승인 2019.10.20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본회의장 전경 [사진=연합뉴스]
국회 본회의장 전경 [사진=연합뉴스]

[충남일보 김인철 기자] 국회는 오는 22일 정부를 대상으로 513조5천억원 규모의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시정연설을 청취하는 것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예산 전쟁에 돌입한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이날 시정연설과 내년도 예산안 공청회를 여는 데 이어 28∼29일 종합정책질의, 30일과 11월 4일 경제부처 예산 심사, 11월 5∼6일 비경제부처 예산심사를 벌인다.

이와 함께 국회 각 상임위원회도 소관 부처의 내년도 예산안 심사를 진행한다. 내년도 예산안의 감·증액을 심사할 예결위 예산안조정소위(예산소위)는 11월 11일부터 활동에 들어간다.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등 여야 3당 예결위 간사는 11월 29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 내년도 예산안을 의결하기로 합의한 상태다. 내년도 예산안의 본회의 처리 법정시한은 12월 2일이다.

내년도 예산안은 사상 처음 500조원을 초과한 '슈퍼예산'으로 재정 확장을 놓고 여야의 팽팽한 힘겨루기가 예상된다.

여당인 민주당은 글로벌 경기 둔화 등 대내외 경제 여건이 악화하는 상황에서 적극적인 재정 투입 필요성을 알릴 방침이다. 반면 제1야당인 한국당은 내년 4월 총선을 의식해 예산안 곳곳에 '선심성 퍼주기' 예산을 배치했다고 보고 현미경 심사를 하겠다는 각오다.

내달 말까지 이어질 여야 예산전쟁에서 최대 쟁점은 역시 일자리 예산과 남북협력기금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내년도 일자리 예산은 역대 최대 규모인 25조7천697억원으로 올해(21조2천374억원)보다 21.3% 증가했다.

민주당은 어려운 경기상황에서 서민 생활의 근간인 일자리가 흔들리지 않도록 반드시 원안을 지켜내겠다는 입장인 반면 한국당을 중심으로 한 야당은 지난달 6일 정부의 내년도 예산안이 국회에 제출됐을 때부터 큰 폭의 삭감을 예고했다.

남북관계가 소강 국면에 놓인 가운데 올해보다 10.3% 늘어난 1조2천200억원의 남북협력기금을 놓고도 여야 간 충돌이 예상된다. 민주당은 문재인 대통령이 강조해 온 '평화 경제'의 기반을 구축하고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차질 없이 추진하기 위한 지렛대라는 점을 적극적으로 역설해 원안 규모를 지켜낼 방침이다.

반면 한국당을 비롯한 보수 야당에서는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이 전환되지 않는 한 '밑 빠진 독에 물 붓기'가 될 것이라며 올해 대비 증액이 아닌 감액을 하겠다고 벼르고 있다. 아울러 내년도 보건·복지 분야 예산에는 총선을 겨냥한 포퓰리즘 성격의 '눈먼 돈'이 다수 포함됐다고 보고 면밀히 가려내겠다는 입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