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시정연설에 "초당적 협력" vs "독선적 국정"
문 대통령 시정연설에 "초당적 협력" vs "독선적 국정"
바른미래 "정쟁 불씨 우려"… 정의당 "정치개혁 언급없어 유감"
  • 전혜원 기자
  • 승인 2019.10.22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전혜원 기자] 여야는 22일 문재인 대통령의 내년도 예산안 관련 국회 시정연설을 놓고 상반된 평가를 내놨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문 대통령의 초당적 협력 요청에 야당이 응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독선적 국정운영 고집이 드러난 연설이라고 혹평했다. 

민주당 이재정 대변인은 논평에서 "문 대통령은 대외 충격의 큰 파도가 몰려오는 상황에서 내년도 예산안이 민생경제의 방파제, 경제의 활력을 살리는 마중물 역할을 한다고 강조했다"며 "야당의 초당적인 협력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2020년도 예산은 경제의 혁신의 힘을 키우는 예산이자 포용의 힘과 공정의 힘을 키우는 예산"이라며 "그야말로 국회의 시간이다. 우리 경제의 새로운 성장과 국민경제의 안정을 위해 야당의 초당적 협력을 엄중히 촉구한다"고 했다. 

반면 한국당 이만희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대통령이 여전히 독선적인 국정 운영을 고집하고 있다는 것을 입증했을 뿐"이라며 "여전히 민심 무시하며 마이웨이 고집하는 문 대통령, 청와대 인적 쇄신부터 단행하라"고 주장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두 달 이상 국정을 마비시키고 국민을 들끓게 만든 조국 지명과 임명 강행에 대해 책임 인정은 고사하고 최소한의 유감 표현조차 하지 않았다"며 "책임있는 행동이 뒤따르지 않는다면 오늘 시정 연설은 또 하나의 헛된 구호로 남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바른미래당 최도자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대통령이 하고 싶은 말만 있고, 국민들 듣고 싶은 말은 없었다"며 "시정연설이 협치의 출발이 아닌 정쟁의 불씨가 되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꼬집었다. 

최 수석대변인은 "국민을 두려워해야 할 정치의 꼭지점엔 대통령이 자리하고 있다"며 "청와대에서 정치와 국회를 심판해 달라는 서슬퍼런 말들이 나온 지 채 몇 달이 되지 않았다. 경청을 넘어 실천이 뒤따르길 희망한다"고 했다. 

민주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불평등과 격차의 심화, 서민들의 고통, 사회적 분열이 극심한 상황에서 성찰과 다짐보다 자화자찬과 희망에 강조점을 둔 시정 연설에 많이 아쉽다"며 "예산 심의과정에서 양극화와 지역격차 해소에 재정이 실효성 있게 쓰이도록 철저히 검증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안신당 장정숙 수석대변인은 "오늘 대통령은 국민의 공감을 사는 데 성공하지 못했다"며 "대통령이 국민과의 대화에 좀 더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정의당 여영국 원내대변인은 "여러 대목에 동감하지만 몇몇 중요한 부분에서는 아직 대단히 미흡하다"며 "검찰개혁의 핵심으로 언급한 공수처 설치에는 적극 찬성하지만, 사법개혁과 더불어 개혁의 양대 산맥인 정치개혁을 언급하지 않은 것은 유감"이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