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훈식 의원 "수도권 집값 잡다 주저앉은 지방 건설경기 살려야"
강훈식 의원 "수도권 집값 잡다 주저앉은 지방 건설경기 살려야"
김현미 장관 "국가균형발전프로젝트, 지방사업체 참여방안 모색"
  • 전혜원 기자
  • 승인 2019.10.22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의원 [사진=강훈식 의원실]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의원 [사진=강훈식 의원실]

[충남일보 전혜원 기자] 국가균형발전프로젝트 23개 사업에 지방 중소건설업체가 참여할 방안을 찾겠다는 국토교통부 장관 발언이 나와 주목된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의원(아산을)은 지난 21일 국회에서 열린 국토부 국정감사에서 김현미 국토부 장관에게 "서울 집값을 잡으려다 지방 건설경기가 주저앉은 측면이 있다"며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강 의원은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24조원 규모의 국가균형발전프로젝트 23개 사업을 언급하며 "과거 혁신도시 건설이나 4대강 살리기 사업 때도 중소건설업체가 공동도급 참여를 의무화했는데, 이번에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기획재정부장관이 국토의 지속가능한 발전,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위해 특별히 필요하다고 인정할 경우, 공동도급을 의무화할 수 있는 근거가 이미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에 있다"며 "국가균형발전프로젝트 23개 사업에 대해 건설업 등의 균형발전을 위해 반드시 지역업체 공동도급 의무화를 도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김 장관은 "(국가균형발전프로젝트) 사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지방사업체들이 참여할 수 있는 길들을 다시 모색하도록 방안을 찾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강 의원실이 대한건설협회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비수도권 종합건설업체의 매출은 2017년 71조2777억원 규모에서 지난해 69조7528억원으로 1조 5천억원 정도 감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