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지사 "2020년 화학사고 무발생 원년 다함께 만들자”
양승조 지사 "2020년 화학사고 무발생 원년 다함께 만들자”
충남도, 유해화학물질 취급사업장 관리자 교육
  • 우명균 기자
  • 승인 2019.10.23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충남도는 23일 예산군청 추사홀에서 ‘유해화학물질 취급사업장 관리자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도에 따르면 양승조 충남지사와 황선봉 예산군수, 도내 유해화학물질 취급사업장 관리자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번 교육은 화학물질 관리자 역량을 향상시키고 안전사고 사전 예방을 통해 화학사고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교육에서는 △화관법 및 취급시설 관리기준 △서산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 및 주요 사고 대응 사례 △화학사고 발생 시 대응 요령 등의 강의를 진행했다.

참석자들은 이번 교육을 통해 올해 5월 발생한 한화토탈 유증기 유출사고 등 최근 빈발하고 있는 화학물질 유출사고 피해의 심각성에 대해 주의를 환기하고 사업장 관리자로서 화학물질 관리 능력 향상 및 안전사고 예방에 주력할 것을 다짐했다.

올해 6월 금강유역환경청 발표를 보면 도내에는 △사용 391개소 △알선판매 256개소 △제조 99개소 △판매 48개소 등 유해화학물질 취급사업장 총 825개소가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2016년 기준으로 도내 사업장 배출 화학물질량은 전년 대비 17% 증가해 전국 평균 증가율인 7%보다 월등히 높은 수준을 나타냈다.

이에 따라 도는 화학물질 안전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유해화학물질 유출사고 대응 매뉴얼을 마련하는 등 화학물질의 철저한 관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고 화학안전관리위원회를 통해 관련 전문가와의 협업체계도 구축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 양 지사는 “도 차원의 노력만으로는 화학사고로부터 안전한 충남을 만들 수 없다”며 “도와 시·군, 산업현장의 협력을 통해 화학사고로부터 자유로운 충남, 화학사고 무발생 원년 2020년을 다함께 만들어 가자”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