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어머니 '그래도 행복했다'는 말 남겨"
문 대통령 "어머니 '그래도 행복했다'는 말 남겨"
새벽 SNS에 글 올려…"청와대 등 조문 대신 국정 살펴달라"
  • 김인철 기자
  • 승인 2019.10.30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오후 모친인 강한옥 여사의 별세를 지켜본 뒤 부산의 한 병원을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오후 모친인 강한옥 여사의 별세를 지켜본 뒤 부산의 한 병원을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충남일보 김인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모친인 고(故) 강한옥 여사의 별세에 대해 "당신이 믿으신 대로 하늘나라에서 아버지를 다시 만나 영원한 안식과 행복을 누리시길 기도한다"고 애도했다. 고인은 전날 오후 향년 92세를 일기로 별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새벽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마지막 이별의 시간이 다가오고 있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자주 찾아뵙지도 못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저희 어머니가 소천하셨다. 다행히 편안한 얼굴로 마지막 떠나시는 모습을 저와 가족들이 지킬 수 있었다"며 "평생 돌아갈 수 없는 고향을 그리워하셨고, 이 땅의 모든 어머니들처럼 고생도 하셨지만 '그래도 행복했다'는 말을 남기셨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41년 전 아버지가 먼저 세상을 떠나신 후 오랜 세월 신앙 속에서 자식들만 바라보며 사셨는데, 제가 때때로 기쁨과 영광을 드렸을지 몰라도 불효가 훨씬 많았다"며 "특히 제가 정치의 길로 들어선 후로는 평온하지 않은 정치의 한복판에 제가 서 있는 것을 보면서 마지막까지 가슴을 졸이셨을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어머님의 신앙에 따라 천주교 의식으로 가족과 친지끼리 장례를 치르려고 한다"며 "많은 분들의 조의를 마음으로만 받는 것을 널리 이해해주시기 바란다"고 남겼다. 

아울러 "청와대와 정부, 정치권에서도 조문을 오지 마시고 평소와 다름없이 국정을 살펴주실 것을 부탁드리겠다"며 "슬픔을 나눠주신 국민들께 깊이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