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일본제품 불매운동 지속·강화시켜야 한다
[사설] 일본제품 불매운동 지속·강화시켜야 한다
  • 충남일보
  • 승인 2019.10.31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베정부의 한국 수출규제 여파로 양국간 피해가 장기화 국면을 맞는 가운데 국민들사이에서 진행중인 불매운동을 더욱 확대시켜야 한다는 지적이 늘고 있다.
불매운동이 본격화 된 기간이 대략 4개월 여 남짓 되지만 이 기간동안 우리 국민들은 자발적으로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지속하고 있다.

하지만 태도변화없는 일본에 대한 불매운동을 지금보다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비등하다.
우리 정부는 일본의 일방적 제재조치를 항의하면서 이웃인 양국간 현안은 현안대로 협력관계가 지속돼야 한다는 지적을 지속적으로 해 왔고 급기야 곧 정상회담을 하자는 신호도 이낙연 총리를 통해 전달했다.

하지만 일본 아베정부는 이를 묵살하다시피 하면서 자신들의 주장만 되풀이 하고 있다. 한국정부부터 조치(법원판결)를 수정하라는 것이다.
그러나 이같은 일본정부의 주장은 억지일 뿐이다. 반성하지 않는 태도에서 적반하장식 주장만 되풀이하고 있는 것이 보기 역겨울 따름이다.

일본 자체에서도 양심있는 인사들을 중심으로 일본의 잘못된 결정을 수정하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지만 우익강경파들을 중심으로 구선된 아베정권은 자국민의 목소리조차 묵살하고 있다.

이런 사이 일본국민들의 경제적 피해가 눙덩이처럼 확대되고 있다. 일본제품 구매중단으로 한국맥주시장을 석권했던 일본제품의 수입이 거의 전멸하다시피 중단상태에 이르렀다. 뿐만 아니라 일본을 찾던 관광수요도 폭락해 그동안 한국인 관광객에 기대어 유지된 많은 지역들의 일본관광지가 문을 닫아야 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우리측 피해도 없는 것은 아니다. 가장 큰 피해당사자는 항공사들이다. 그동안 일본취항으로 유지된 수익이 없어지면서 국내 항공사들의 경영악화가 매우 큰 것으로 알려졌다.

급기야 국내항공사들은 올 연말 일본 홋카이도 등 겨울여행지를 중심으로 끊겼던 취항을 다시 재개한다는 것이다. 이는 대체 취항지인 동남아 등지로의 전환도 이미 포화상태에 이르러 취항부족으로 적자가 눈덩이처럼 커지자 급기야 일본취항을 선택한 고육지책이다.

우리 정부도 이같은 어려움을 보다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대처해야 한다. 피해를 입는 국내 기업은 제조업 뿐만 아니라 서비스업도 폭넓게 포함되는 만큼 지금보다 포괄적 졍영지원책이 서둘러 논의돼야 한다.

또 우리 국민들 역시 반성하지 않는 일본을 지금보다 더 가혹하게 옥죄야 한다. 굳이 정부가 나서서 하라마라식은 할 수 없지만 우리 국민들이 잘못된 그들을 이번 기회에 보다 확실하게 질책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