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태국 '아세안 정상회의' 참석차 출국
문 대통령, 태국 '아세안 정상회의' 참석차 출국
아세안+3·EAS 정상회의 등 일정 소화
  • 김인철 기자
  • 승인 2019.11.03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김인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태국으로 출발했다. 지난달 31일까지 모친상을 치른 이후 첫 공식 일정이다.

문 대통령은 5일까지 아세안+3(한중일) 및 동아시아정상회의(EAS)에 참석한다.

문 대통령은 이번 태국 방문에서 한·아세안 대화 관계 수립 30주년을 맞아 오는 25∼27일 부산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제1회 한·메콩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협력을 당부할 예정이다.

아울러 인도·아세안과 전면적 협력 시대를 열어간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신남방정책의 발전에 필요한 지지도 요청할 계획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올해 아세안 의장국인 태국이 주최하는 만찬으로 2박 3일 일정을 시작한다.

문 대통령은 4일 오전에는 아세안+3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일본에서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중국에서는 리커창(李克强) 국무원 총리가 각각 참석한다.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과 일본의 수출규제 및 한일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결정 등으로 한일 관계가 냉각된 상태에서 한일 정상의 조우 여부도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오후에는 아세안과 한국·중국·일본·미국·러시아 등이 참여하는 동아시아정상회의를 통해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진전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설명하고 지지를 당부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