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내년 총선 ‘공천혁신’에 사활이 달려있다
[사설] 내년 총선 ‘공천혁신’에 사활이 달려있다
  • 충남일보
  • 승인 2019.11.07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총선에 대비 정치권이 ‘인적 쇄신’이 우선이란 여론이 지배적이다. 지금의 정치권 체질이나 인적 구성으로는 총선 승리가 기약할 수 없다는 위기감이 그대로 읽히고 있다.
그러자 일부 야당 의원은 3선 이상 의원과 당 지도급 인사들의 용퇴 또는 수도권 험지 출마 등을 요구하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초·재선 의원들도 ‘쇄신론’에 동참하는가 하면 당 청년위원회에서도 지도부의 오판과 무기력을 성토하는 태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내년 총선은 문재인 정권의 중간 평가라는 중차대한 의미를 갖고 있다. 결과에 따라 문 정권에 대한 심판은 고사하고 ‘10년 집권’의 길까지 터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지금의 한국당은 전면적인 개혁 특히 중진 의원 등 기득권자들의 자기희생 없이는 힘들 상황이다. 때문에 내년 총선을 앞둔  여야 정치권은 현역 의원 물갈이와 새 인물 영입 등에 인적쇄신 경쟁이 치열하다.

더불어민주당은 총선기획단을 꾸리고 지난 4일부터 현역 의원 최종 평가에 돌입했고, 자유한국당도 2차 인재 영입 명단을 발표할 방침이다.
특히 민주당은 의원 평가를 통해 현역 의원(128명) 중 4분의 1까지 교체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어서 결과가 주목된다.
공천 물갈이와 인재 영입은 내년 총선 승패를 가르는 결정적 요인이 될 공산이 크다.
여야가 역대 총선에서 30% 안팎의 물갈이에 나선 것도 젊고 새로운 인물을 바라는 국민들 요구가 거셌기 때문이다.

하지만 정치권은 아직까지 ‘젊은 피 수혈’이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20대 국회를 보면 아직까지 고령 국회로 꾸며졌기 때문이다. 국제의회연맹(IPU) 조사 대상국 150개국 중 한국은 45세 미만 의원의 비율이 6.3%로 거의 꼴찌 수준(143위)이다.

정치권의 과감한 변화와 개혁을 위해선 세대교체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 반대세력을 겨냥한 정략적 물갈이는 경계해야 하지만, 새판을 짜기 위한 인적쇄신은 필요하다.
물론 젊은 세대의 젊은 피 수혈은 말로만 외친다고 되는 것이 아니다. 국회 진입장벽부터 낮춰야 한다. 청년들에게 가점제를 부여해 비례대표 및 지역구 공천 할당을 늘리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여야 모두 총선 성패를 가르는 열쇠는 과감한 공천 물갈이와 인재 영입을 통한 인적쇄신임을 명심해야 한다. 이제 패거리 정치와 기득권을 털어 내고 대안 세력을 발굴하여 무능과 무사안일로 일관한 국회를 완전히 판갈이하겠다는 각오의 ‘공천혁신’에 사활을 걸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