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국 새 변수 '보수통합'… 한국 "정권심판" 민주 "묻지마 통합"
정국 새 변수 '보수통합'… 한국 "정권심판" 민주 "묻지마 통합"
황교안 '보수통합' 제안에 엇갈린 반응
  • 김인철 기자
  • 승인 2019.11.07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왼쪽)와 바른미래당 유승민 의원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왼쪽)와 바른미래당 유승민 의원 [사진=연합뉴스]

[충남일보 김인철 기자]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비당권파의 보수 통합 논의가 본격화할 조짐을 보이면서 예산 및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정국이 복잡해지는 모양새다. 

'문재인 정권 심판'을 명분으로 한 보수 야권의 통합 논의에 속도가 붙을 경우 여권이 공들이고 있는 검찰개혁 법안 등 패스트트랙 법안 및 내년도 예산안 처리가 더 큰 난관에 부딪힐 수 있는 데다, 총선 대결 구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제안한 '보수 대통합'을 두고 정치권의 반응은 엇갈렸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7일 이를 평가절하하며 보수 야당의 통합 움직임을 견제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문제와 총선 공천 등에 대한 입장차로 보수 야권의 통합 논의에 속도가 붙기 어렵다는 게 대체적 판단이지만, 야당이 하나로 뭉칠 경우 개혁 입법이나 예산안 처리는 물론 총선에도 작지 않은 파장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황 대표가 '공관병 갑질 논란'을 빚은 박찬주 전 육군대장 영입을 추진하다 역풍을 맞고 보수통합으로 한국당 내 논란 돌파를 시도하고 있다고 보고 공세를 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황 대표가 책임 추궁을 피하기 위한 '묻지마 보수통합'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면서 "공관병 갑질 인사의 영입 이유를 묻는 국민 질문에 대한 대답이 '묻지마 보수통합'이라는 것에 대해 지극히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비당권파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은 전날에 이어 이날도 통합과 관련한 간접 대화를 이어갔다.

황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자유민주세력 통합은 내년 총선과 2022년 대선에서 문재인 정권을 심판하고 대한민국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첫걸음"이라며 "문재인 정권에 맞서 헌법적 가치를 존중하는 모든 자유민주세력의 통합, 이 통합은 더 미룰 수 없는 시대적 과제"라고 강조했다.

한국당 초선 의원 20여명도 이날 회동을 갖고 "보수 대통합에 대해 적극적으로 지지한다"며 힘을 실었다.

유승민 의원은 변혁 회의에서 "보수 재건을 위해서 3가지 원칙만 확실히 지켜진다면 다른 아무것도 따지지도 요구하지도 않을 것"이라며 "일단 상대방의 선의를 믿고 진정성 있는 대화를 제안한 것"이라고 했다. 유 의원이 제시한 3가지 원칙은 탄핵의 강을 건너자, 개혁보수로 나아가자, 낡은 집을 허물고 새집을 짓자는 것이다.

일단 황 대표와 유 의원은 박 전 대통령 탄핵에 대해선 찬반이나 책임론에 대한 '불문'(不問)을 전제로 의견이 접근된 상태다. '낡은 집'을 허물어야 한다는 유 의원의 제안에도 황 대표는 "(간판 교체도) 포함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가능성을 열어뒀다.

이처럼 총선을 5개월여 앞둔 시점에서 보수 통합이 그동안 다소 지지부진하던 물밑 논의를 넘어 급물살을 탈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