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의용소방대 연합회장 선거, 과열혼탁 '극심'
충남의용소방대 연합회장 선거, 과열혼탁 '극심'
A모씨, 선관위원장에까지 특정후보 사퇴종용에 상대 후보 ‘발칵’
C후보는 등록시간 늦어 자격시비도 이는 등 선거후유증 커질 듯
  • 길상훈 기자
  • 승인 2019.11.07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의용소방대연합회장 선거를 나흘 앞두고 후보간 시비가 과열되면서 선거가 극심한 혼탁 양상으로 번져 물의를 빚고 있다.
충남도의용소방대연합회장 선거를 나흘 앞두고 후보간 시비가 과열되면서 선거가 극심한 혼탁 양상으로 번져 물의를 빚고 있다.

[충남일보 길상훈 기자] 충남도의용소방대연합회장 선거를 나흘 앞두고 후보간 시비가 과열되면서 선거가 극심한 혼탁 양상으로 번져 물의를 빚고 있다.

특히 충남도소방본부의 손 놓은 뒷짐 행정과 늑장 행정까지 더해 이번 선거의 혼란이 더욱 가중되고 있어 대책마련이 요구된다.

7일 선거후보진영과 현장 관계자 등에 따르면 A모 시연합회장의 특정후보 사퇴종용으로 촉발된 불협화음이 양 후보를 지지하는 세력 간, 갈등으로 확대되면서 후보 자격 시비로까지 번져나가고 있다.

현재 도연합회장 투표권을 가진 A모 시연합회장은 후보등록을 마친 지난 5일, 특정후보인 B씨에게 전화로 사퇴를 압박한데 이어 선거관리위원장에게까지 전화로 통화해 특정후보의 사퇴를 종용시키려 했다는 음모론까지 나오면서 상대후보측이 반발하는 등 혼탁양상으로 번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상대 후보로부터 예고없는 전화를 접한 관계자 B씨 등은  큰 불쾌감과 모멸감을 느껴 곧바로 선관위원장에게 이의를 제기하는 등 반발과 함께 변호사 자문을 통해 형사고발까지 준비하는 등 법적조치에 고려 중에 있다.

B후보측 관계자는 “불쾌하기 짝이 없다. 이번 일은 도저히 묵과할 수는 없는 일”이라며 “모든 수단을 강구해 앞으로 이같은 도를 넘어 선 행동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하게 대비책을 강구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선관위원장 역시 “이번 사태는 절대 있어서도, 있을 수도 없다”며 “조만간 선관위 차원에서 법 테두리 내에서 강력한 조치를 취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충남의용소방대 연합회장 선출을 앞두고 후보간 자격시비가 이는 등 과열,혼탁선거가 가열된 이유는 후보자격상실여부에서 시작됐다. 

도연합회장 임기시작은 내년 1월 1일이다. 이런 만큼 올해 말로 끝나는 지역대장은 연합회장 후보로서의 자격이 없다는 것이 대체적인 분석이다. 하지만 ‘의소대 설치 조례’에 명확한 규정이 없어 출마자격 시비가 커지고 있는 것.

이 때문에 일선 소방서마다 해석이 다르고 심지어 조례 손질에 나선 도소방본부 직원 간에도 해석이 달라 논란은 더 확산될 조짐이다.

B후보의 경우, 지난달 28일 오후 대원들의 투표를 거쳐 연임을 확정짓고 30일 119센터장의 결제까지 마친 상태다. 

반면 C후보는 1일 오전 연임 동의서명을 받은 뒤, 후보등록 마감시점인 5일 오후 5시 이후에 소속 센터장의 결제를 받아 자격요건 미달 논란도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해 C후보가 소속된 해당 소방서는 정상적인 절차를 밟아 대원들의 연임 동의서명을 받은 상태로 소방 조례상, 지역대장 연임은 도연합회장 자격과 무관하다는 입장을 표명하고 있어 논란의 소지는 일파만파 커질 것이 예상된다.

한편 이번 C씨의 도연합회장 후보 자격논란과 A 시연합회장의 선거개입 논란에 관해 도소방본부 관계자는 선거에 개입할 일이 아니라며 일체의 논평을 거부하고 있다.

주변 관계자 김 모씨(52)는 "이같은 관계당국의 안일한 자세로 후보자격 논란이 선거 전,  상당수 앞선 시간에 이미 불거져왔음에도 늑장행정이 가져온 결과"라며 "후보는 물론 선거에 혼란만 부추켜왔다는 반발과 혼탁선거로 인한 후유증을 연합회가 어떻게 감당할 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