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획] “다문화교육 발전, 맞춤형 교육·상호 이해 가장 중요”
[특별기획] “다문화교육 발전, 맞춤형 교육·상호 이해 가장 중요”
[대전시교육청과 함께하는 다문화교육 프로젝트] ③ 건강한 다문화사회로 가는 길
"다문화 중등학생 학력 향상사업 필요… 다양한 프로그램 적극 홍보, 참여율 높여야"
  • 김일환 기자
  • 승인 2019.11.07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김일환 기자] #. 베트남 어머니를 둔 고교생 A(19)양은 한국에서 태어나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일반 학교에 다니고 있다. 이름도 아버지 성씨를 따 한국 이름이다. 외모만 조금 다를 뿐 또래하고 다를 게 없다. 하지만 친구들에게 이방인 취급을 받는다. 어머니가 외국인이라는 이유에서다. 엄연한 한국 사람이면서도 차별을 받은 것이다.

#3. 대학 졸업 후 수년째 취업을 준비 중인 B청년 (28)씨. 취업난에 부딪혀 일자리를 구하지 못해 불만이다. 그는 정부가 청년들 취업은 신경도 안 쓰고 다문화가정 일자리만 챙긴다고 말한다. 우리나라 다문화 정책은 완전히 국민 역차별 정책이라고 비난도 했다.

#. 대기업 유통 부문 현장의 인력 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한국인 C씨(49). 동료나 선후배들이 다문화가족 출신 직원을 부를 때, 믿기지 않겠지만, ‘어이! 다문화’라고 칭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고… 최근 다문화가족 출신 자녀의 입사 비율이 점차 증가하고 있지만. 간혹 이런일을 목격한다. 이럴 때 개인적 민망함은 차치하고라도, 어떻게 해야 좋을지 고충이 크다.

◇ ‘어이! 다문화’… 다문화 차별 여전

보건사회연구원이 발표한 ‘다문화가족 인구 추정치’에 따르면 2020년 기준 74만3400여 명 규모에서 2030년이 되면 121만5100여 명 규모로 증가하고 2050년에 이르면 그 숫자가 216만여 명을 웃돌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다문화가족 출신 징병검사 대상자 규모가 눈에 띄게 증가하리란 추계도 나와 있다. 

국방부에 따르면 2010년 12월 기준 다문화가족 자녀 중 만 19세가 350여 명으로 이 중 징병검사를 받은 후 100여 명이 복무 중이다. 2017~2022년 사이에는 약 1만5000명, 2023~2028년 기간에는 약 4만 명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초저출산 사회임을 고려할 때 이는 결코 무시할 수 있는 숫자다. 이제 다문화가족의 자녀 세대가 군 복무를 마치고 사회 각 분야로 진출하는 시기가 다가오고 있다.

상황이 이런데도 다문화 차별은 여전하다.

A양처럼 외모와 배경이 조금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배타적이고 차별적인 대우를 겪는 다문화가정 2세가 적지 않다. 또 학교 폭력을 당한 경우도 있다.

여성가족부가 3년마다 조사해 최근 발표한 '2018년 전국다문화가족 실태조사'에 따르면 학교 폭력을 경험한 자녀는 응답자의 8.2%로 2015년 5.0%보다 크게 늘었다.

최근 1년간 차별을 경험했다는 비율도 9.2%로 2015년 6.9%보다 상승했다. 10명 중 한명이 친구들로부터 차별을 받은 셈이다.

직장에서 다문화가족 출신 직원들이나 다문화 직장이나 결혼이주여성에 대한 차별과 편견은 더 노골적이다.

‘어이! 다문화’라는 호칭이 통용되고 있다니, 우리 모두의 반성은 물론 인식의 변화가 필요함은 재론의 여지가 없을 것 같다.

최근 미디어에는 베트남 출신 아내에게 폭력을 가하는 남편의 동영상이 유포되면서 공분을 사기도 했고, 이주 노동자가 ‘괴롭힘’ 대상이 되고 있는 현장을 담은 동영상도 국가 간 미묘한 신경전으로 비화할 만큼 영향을 미친 바 있다.

◇ 대입·취업·주거 등에서 역차별… ‘국민청원’도 제기

다문화가정과 자녀 등에 대한 정부의 우대 정책은 다양한 분야에 걸쳐 이뤄지고 있다. 은행 금리우대부터 의료 지원, 취업 및 창업, 대학 입학, 대학생 학자금 융자, 어린이집 종일반 및 공공어린이집 입소, 국민주택 공급까지 다양하다. 그들의 안정된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서다.

하지만 이같은 정책들에 불만이 나오기도 한다. 역차별을 받고 있다는 불만이다.

이런 불만이 지난해 ‘다문화 정책을 개선해 달라’는 ‘국민청원’으로까지 이어졌다. 그동안 쌓였던 외국인에 대한 반감이 표출된 것이다. ‘다문화’라는 용어가 처음에는 좋은 의미로 시작됐으나 이제는 차별, 일부를 지칭하는 단어로 전락했다.

◇ 건강한 다문화사회로 가는 길 “인식 변할 때”

다문화 전문가들은 다문화가족 구성원 100만 명 시대를 맞았는데도 국민의 다문화 수용성과 감수성은 미흡하다고 지적한다. 다문화 교육의 강화와 개선이 시급하다고도 했다.

“이주민을 대할 때 우리 재외동포들이 거주국에서 어떤 대접을 받았을지를 생각해봐야 한다”는 충고도 있었고 “한국 사회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중도입국 자녀들에게 관심과 배려를 더 베풀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임선일 경기도교육연구원 연구위원은 “노동, 교육, 복지 등의 국정 과제를 다각도로 고민하고 점검해야 할 시점이다. 부처별로 나뉜 이주민 관련 업무의 중복이나 사각지대를 막고 일관된 정책을 펼치려면 이민청을 신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다문화 수용성 조사 결과를 보면 성인 남자가 가장 낮다. 군부대, 예비군과 민방위 훈련 등에 다문화 인식 개선 교육을 도입하고 강화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허오영숙 한국이주여성인권센터 상임대표는 “국내 체류 외국인이 240만 명인데 재외동포는 740만 명이다. 우리 동포들이 외국에서 어떤 대접을 받아왔는지를 생각한다면 우리가 이주민을 어떻게 대우해야 하는지 해답을 떠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1970년대 말 서독 정부가 계약 기간이 만료된 한국인 광부와 간호사들을 돌려보내려고 할 때 현지에서 반대 서명운동을 벌여 정주를 인정받았다. 고용허가제를 통해 들어온 이주노동자들이 한국에 눌러살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요구하면 어떤 반응이 나올까. 당시 서독과 지금의 한국 상황을 일률적으로 비교할 수 없으나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했다.

그는 “이주민 중에서도 백인이나 영어 사용자는 선망의 대상인 데 반해 아시아 저개발국 출신은 무시당하기 일쑤다. 인종차별이나 혐오 발언을 처벌하는 법과 제도가 미비하다 보니 미디어에 문제 장면이 많이 등장하고 공직자도 부적절한 언행을 자주 한다”고도 지적했다.

김수영 서울온드림교육센터 센터장은 “다문화사회로 이행하는 속도에 비해 인식의 변화는 너무 느리다”며 다문화 교육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주는 전 지구적 현상이다. 대학에서도 중도입국 자녀에 대한 차별이 심하다”며 “국내에서 태어나 자란 다문화 자녀는 그래도 생애주기에 따라 적절한 지원을 받을 수 있으나 중도입국 자녀는 그렇지 않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정서적 충격과 언어 소통 불편으로 겪는 어려움이 훨씬 큰 만큼 심리 상담과 치료 등에 예방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김도연 대전흥룡초 교사

대전동부다문화교육센터 홍은미 실장, 김도연 대전흥룡초 교사는 건강한 다문화사회로 가는 길 다문화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으로 다문화학생 학업중단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맞춤형 다문화교육과 상호간 이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김도연 교사는 “현재 초등학교까지는 다문화 자녀 교육 지원을 위해 한글 기초 교육과 사회성 향상 교육에 많은 사업이 이뤄지고 있다”면서 “그러나 현재 다문화 중등학생 교과목 학력을 향상하기 위한 특별한 사업은 찾아볼 수 없다. 다문화 중등학생 교육 지원은 한글 기초 교육에서 더 나아가 한국어, 영어, 수학, 과학 등의 교과목 학력 증진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해마다 다문화 중등학생들이 늘고 있는데, 교과목 교육 지원은 미흡하고 전문성도 떨어지고 있다. 중학교와 고등학교에 다니는 다문화학생 학업중단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맞춤형 다문화교육이 필요하다”며 “다문화 청소년들이 중학교에서 고등학교 진학 상황을 분석, 이에 대응하는 맞춤형 다문화 중등학생 교육 지원정책도 펼쳐져야 한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다문화학생 대부분은 한국국적을 취득한 우리나라 사회구성원이다. 그들 대부분 다문화가정의 상황은 차상위 계층과 저소득층에 속하고 있어 교육복지 사각지대에 내몰리고 있다. 다문화학생들이 정상적인 우리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이들을 이주배경을 지닌 우리 국민으로 인식, 지원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홍은미 동부다문화교육센터 실장
홍은미 동부다문화교육센터 실장

홍은미 실장은 “동부다문화교육센터와 대전시교육청에서는 중도입국·다문화 학생과 학부모·교원, 학교를 대상으로 교육·문화·적응상담·연구개발·네트워크 등을 지원 등을 하고 있다”며 “현재 허브기관의 영향이 강화되고 여러 지역기관과 네트워크가 형성돼 다양한 방법으로 전문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처럼 다문화에 대한 이해교육이 활성화 되어가고 끊임없는 연구와 정책이 지속되고 좋은 프로그램이 기다리고 있지만 참여율이 저조하면 의미가 없다”면서 더 많은 홍보와 참여율을 높여야 한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교육정책의 변화와 한국인의 태도 변화도 중요하지만, 이주민 역시 한국인과 한국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한다. 함께 노력할 때 다름이 하나가 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