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검찰 출석… 법무부장관 사퇴 한 달만에
조국, 검찰 출석… 법무부장관 사퇴 한 달만에
여 "사실·증거에 입각해야" vs 야 "철저한 수사"
  • 김인철 기자
  • 승인 2019.11.14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의를 밝히고 정부과천청사 법무부를 나서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사의를 밝히고 정부과천청사 법무부를 나서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충남일보 김인철 기자] 여야는 14일 자녀 입시비리와 부인의 차명 주식투자 등에 관여한 의혹으로 검찰에 출석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두고 상반된 입장을 보였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는 이날 조 전 장관을 소환해 조사했다. 조 전 장관의 검찰 출석은 지난 8월 27일 검찰이 수사를 본격화한 지 79일, 장관 사퇴 날로부터 한 달 만이다. 

자유한국당 전희경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그동안 사회적 관심이 높았던 피의자들이 검찰청 앞 포토라인에 섰던 것을 생각해 본다면 전광석화 비공개 소환 역시 특혜 중 특혜"라며 "79일만의 소환이다. 늦어도 너무 늦었다"고 지적했다. 

전 대변인은 "검찰은 철저한 수사로 국민의 기대에 응답해야 한다"며 "조 전 장관은 지금이라도 태산같은 비리를 털어놓기 바란다. 국민에 대한 일말의 양심이라도 보일 수 있는 시간도 얼마 남지 않았다"고 말했다. 

민주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검찰은 좌고우면하지 말고 명명백백하게 사건의 실체를 밝혀야 한다"며 "불필요한 논란이나 억측을 차단하려면 수사를 공정하게 진행하고 최대한 조속히 마무리 지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조국 사태에 정부여당의 진정한 반성과 성찰이 필요하다"며 "더 이상 진영논리에 편승해 검찰 수사에 압박을 가하는 언동을 중단하고 겸허하게 사법절차를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조 전 장관 일가와 가족에 대한 그간의 검찰 수사는 전례없이 과도하고 무리한 방식이었다는 국민적 비판이 엄존하고 있다"며 "오직 사실과 증거에 입각해 수사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