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안전지수 하위등급… 충남도민 안전 '경고등'
지역안전지수 하위등급… 충남도민 안전 '경고등'
충남도의회 지정근 의원 "재난안전실, 컨트롤타워 역할 수행 필요"
  • 우명균 기자
  • 승인 2019.11.14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충남도민 안전에 ‘경고등’이 켜졌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역안전의 척도인 지역안전지수 등급이 매년 하위 등급에 머물고 있기 때문이다.

충남도의회 안전건설해양소방위원회 지정근 의원(천안9)은 14일 재난안전실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이 같은 문제를 지적하고 강력한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충남도로부터 제출받은 행정사무감사 자료에 따르면 2018년도 지역안전지수 등급은 교통을 비롯한 5개 분야의 경우 3등급, 생활안전 4등급, 자살 5등급 등으로 상위 등급은 전무한 실정이다.

최근 3년간 현황을 보더라도 전년도에 비해 교통 분야만 4등급에서 3등급으로 한 단계 올라갔을 뿐 오히려 자살은 4등급에서 5등급으로 하락했다.

지 의원은 “지역안전지수 평가 등급을 높이기 위해선 도정 전반에 대한 협업과 관심 없이는 개선될 수 없다”며 “시·군을 비롯해 경찰 등 협조와 관심은 물론 재난안전실의 컨트롤타워 역할 수행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지 의원은 “시·군의 안전지수 등급 편차가 심한 곳이 있다”며 “상대적으로 등급이 낮은 지역의 등급을 상향하려면 위해·취약·경감 등 각 지표 분석을 통한 분야별 취약요인 점검 같은 특단의 대책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한편 지역안전지수는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제66조의10(안전지수의 공표)에 따라 행정안전부에서 전국 시·도와 시·군·구의 안전수준 등급을 7개 분야별로 매년 발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