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후보자검증위 설치… 젠더폭력·혐오발언 검증TF도 구성
민주당, 후보자검증위 설치… 젠더폭력·혐오발언 검증TF도 구성
검증위원 50% 외부인사… 검증TF는 청년·여성으로
  • 김인철 기자
  • 승인 2019.11.14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의원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의원 [사진=연합뉴스]

[충남일보 김인철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총선에 출마할 후보들의 기본 자질과 도덕성 검증을 위한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를 오는 17일까지 설치하기로 했다. 

민주당 총선기획단은 14일 전체회의에서 이를 포함한 총선 관련 기구 구성 계획을 확정했다고 당 총선기획단 대변인을 맡고 있는 강훈식 의원(아산을)이 전했다. 검증위는 외부인사와 내부인사를 절반씩 구성할 예정이다.

혐오·젠더폭력 검증 태스크포스(TF)도 별도로 구성하기로 했다. 강 의원은 "TF는 2030 청년 50%와 여성 50%로 구성해 젊은층과 여성의 시선으로 젠더 폭력이나 혐오 발언(전력)이 있는지 검증한 뒤 검증위로 올리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다음 달 17일까지는 전략공천위원회의 구성을 완료하고, 위원의 50%를 외부인사로 채우기로 했다. 내년 1월 6일까지는 공직자후보자추천위원회와 재심위원회를 구성하되 후보자추천위원의 절반은 여성으로 위촉하기로 했다. 

내년 2월 15일까지는 비례대표후보자추천위원회와 비례대표공천관리위원회를 각각 설치한다. 다만 선거제 논의를 위해 설치 시기가 앞당겨질 수 있다고 강 의원은 전했다. 

민주당은 또 21대 총선 입후보자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기로 했다. 전·현직 의원들을 포함한 입후보자들은 검증위의 자격심사와 예비후보 등록 등을 마친 뒤 교육을 받을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