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시의회,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정례회 개최
논산시의회,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정례회 개최
  • 최춘식 기자
  • 승인 2019.11.15 2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진호 전국 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장(논산시의회의장)

[충남일보 최춘식 기자] 충남도시군의회의장협의회(협의회장 김진호)는 오는 19일 논산시청 회의실에서 ‘전국 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협의회장 강필구) 제223차 시·도 대표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환영식은 강필구 협의회장을 비롯한 15개 시·도 대표와 충남도 15개 시·군 의회 의장, 양승조 충남도지사, 유병국 충남도의회 의장, 황명선 논산시장 등이 참석하며, 강필구 협의회장의 개회사와 김진호 의장의 환영사, 내빈 축사, 방문 기념패 및 기념품 전달, 의정봉사상 시상, 유공공무원 표창, 시·도 대표회의 순으로 진행된다.

이어 제223차 시·도 대표회의에서는 ▶중앙정부와 광역지방자치단체의 매칭사업 개선 촉구 결의문(안) 채택의 건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 수정 건의문(안) 채택의 건 ▶국가균형발전 특별법 개정 건의문(안) 채택의 건을 심의·의결한다.

중앙정부와 광역지방자치단체의 매칭사업 개선 촉구 결의문은 중앙정부와 광역지방자치단체의 기초지방자치단체의 재정분담을 외면하고 일방적인 매칭 비율을 책정해 하달하는 방식을 개선해 줄 것을 요구와 국·시(도)비 매칭사업 시행과 관련해 광역지방자치단체의 일방적인 매칭비율 조정과 매칭사업 시행에 기초자치단체의 지방재정부담이 증가함에 따라 이를 완화할 수 있는 대책 마련을 촉구하게 된다.

또 지방자치 발전과 기초의회 위상 강화를 위한 공조체계 강화 및 지방의회의 역량 제고를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김진호 의장은 “논산시의회 개원 이래 처음으로 열리게 되는 제223차 정례회 준비를 위해 노력해주신 박승용 부의장님을 비롯해 의원 여러분과 의회사무국 직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며 “풀뿌리 민주주의는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시대적 소명”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방자치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226개 기초의회의 발걸음이 모여 성숙한 자치 분권 시대를 열어가길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