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본영 시장직 박탈에 여야 천안서 '전략공천 vs무공천' 격돌
구본영 시장직 박탈에 여야 천안서 '전략공천 vs무공천' 격돌
한국당 충남도당 “구 전 시장 감싼 민주당, 선거비용 보전과 무공천” 촉구
박완주 국회의원 "구 후보 무죄 확신...필요한 사람 전략공천 타당" 주장
더민주 소속 천안시의원들도 구 전 시장 기소 관련 음해라며 자제 촉구
  • 김형태 기자
  • 승인 2019.11.17 1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당헌 96조(위)와 지난해 지방선거 때 구본영 전 천안시장 무죄 확신하다며 전략공천 타당 주장한
민주당 당헌 96조(위)와 지난해 지방선거 때 구본영 전 천안시장 무죄 확신하다며 전략공천 타당 주장한 박완주 국회의원(오른쪽 첫 번째).
천안시의회 민주당소속의원 9명이 오는6.13지방선거가 다가오면서 구본영천안시장에 대한 음해성 정치공세가 끊이지 않고있다며 자제를 촉구하면서 정책대결을 주문했다.(사진 좌부터 정병인, 김선태,엄소영,이종담,김각현,김은나,박남주,인치견, 황천순)
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이 지난해 지방선거 때 구 전 시장 기소 관련 여론을 두고 음해성 정치공세라며 자제를 촉구했었다.

[충남일보 김형태 기자] 자유한국당(이하 한국당) 충담도당은 민주당 관계자들이 구본영 전 천안시장 감싸기 나선 일로 시민 앞에 사죄해야 된다며 성명을 발표했다.

17일 한국당에 따르면 지난해 지방선거 당시 주장한 ‘무죄 확신 전략 공천’과 최근 박완주 국회의원을 필두로 사법부에 제출한 ‘선처 탄원서’가 구본영 감싸기 핵심으로 꼽고 있다.

한국당은 “구본영 전 천안시장 중도 낙마에 대한 민주당 인사들 일성이 참으로 가관”이라며 “얼렁뚱땅 책임을 회피하려 장황한 변명과 얕은 잔꾀로만 일관하니, 억장이 무너질 지경이다”고 비난했다.

이어 “시민들을 허수아비 취급하며 업신여겼던 오만불손함에 대한 참회는 눈을 씻고 찾아봐도 없다”면서 “어기구 민주당 충남도당위원장은 언론과 통화에서 ‘천안시민을 실망시키지 않는 좋은 후보를 공천해서 시민에 진 빚을 꼭 갚겠다’는 발언까지 했다”고 불쾌감을 표시했다. 

또 “자당 인사 잘못으로 재보선 발생 시 무공천 방침이 민주당 당헌에 분명히 있음에도 시장 하차 주범인 민주당이 ‘공천’ 운운하는 후안무치함에 물로 귀를 씻고 싶은 심정이다”며 “‘무죄 확신 전략 공천’ 궤변과 ‘선처 탄원서’ 파문 등 파국을 초래한 실질적 장본인인 박완주 의원이 지난 14일 SNS에 올린 입장문도 개탄스럽긴 매한가지”라고 으름장을 놨다. 

그러면서 “기자회견에서 ‘불순한 정치세력들 음해성 정치 공세’라며 맹비난을 쏟아냈던 민주당 천안시의원들, 구본영의 진실을 100% 믿는다고 역설했던 양승조 충남지사, ‘억지 선처 탄원서’에 기꺼이 서명했던 국회의장 및 당 대표 비롯한 여당 국회의원들, 구 전 시장 호위무사를 자청했던 무책임한 내로남불 행태를 세상에 알리고자 한다”며 “부적격자 구 전 시장을 무작정 편들었던 민주당 인사들이 일말의 부끄러움이라도 있다면, 천안시민들 인내심을 시험해 볼 요량이 아니라면, 보궐선거 무공천과 선거비용 전액 부담을 공개 약속해야 한다”고 압박을 가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당헌 96조에는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하여 재·보궐 선거를 실시하게 된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아니한다’라고 명시돼 있다. 

박완주 국회의원은 지난해 5월 13일 공식채널 통해 구본영 전 천안시장 전략공천에 대해 "민주당 천안시장후보로 유일하게 필요한 사람이고 재판에서 무죄를 받을 확신이 있기 때문에 중앙당 최고의원회의에서 전략공천한 것"이라고 타당성을 주장한 바 있다.

또 민주당 소속 천안시의회 의원 9명은 지난해 6.13지방선거 때 구본영 전 천안시장 기소 관련한 여론을 두고 음해성 정치공세가 끊이지 않고 있다며 자제 촉구를 주문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