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마권장외발매소 주변 도시재생 촉구
대전시의회, 마권장외발매소 주변 도시재생 촉구
채계순 의원, 결의안 대표 발의
  • 김일환 기자
  • 승인 2019.11.19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의회 임시회.
대전시의회 본회의./충남일보DB

[충남일보 김일환 기자] 대전시의회가 서구 월평동에 위치한 한국마사회 마권장외발매소 폐쇄를 위한 종합계획과 도시재생계획 수립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시의회는 19일 제246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채계순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이 대표 발의하고 의원 17명이 서명한 ‘마권장외발매소 폐쇄 결정에 따른 월평동 주변 지역 도시재생 이행계획 수립 촉구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채계순 의원
채계순 의원

결의안을 대표발의 한 채계순 의원은 “대통령 지역 공약사항이면서 한국마사회가 대전 마권장외발매소를 2021년까지 폐쇄하겠다는 발표가 있은 지 2년이 다 되어가지만, 한국마사회는 폐쇄이행계획과 관련해 어떠한 로드맵도 발표한 바 없으며 오히려 은근슬쩍 마권장외발매소를 존치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는 공기업인 한국마사회가 대통령 공약사항과 정부 정책을 부정한 것은 물론 월평동 마권장외발매소 폐쇄를 위해 그 동안 힘겹게 싸워온 대전시민을 철저하게 무시하는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마권장외발매소를 존치시키려는 시도를 즉각 중단하고 대전시장을 비롯한 정치권, 관련부처 장관, 한국마사회장 등에게 월평동 마권장외발매소의 조속하고 완전한 폐쇄 이행과 함께 지역 마을재생 방안을 포함한 주변지역 도시재생 이행계획 및 구체적인 로드맵을 조속히 마련해 시행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본회의에서 김소연 의원은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마권장외발매소 폐쇄가 16개월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대전시와 정치권은 200억 원 세수 손실이나 주변 상권 파괴와 공동화에 대한 어떤 대책도 없다”면서 “지금이라도 이 문제를 해결할 주체가 누구인지 깨닫고 주도적으로 해결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결의안은 재석 의원 21명 가운데 찬성 20명, 기권 1명으로 가결됐다.

시의회는 이날 채택한 결의문을 청와대, 국무총리실, 여야 정당 등에 보낼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