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대책위 "충남도-현대제철 간 대기오염 감축협약은 기만"
당진시대책위 "충남도-현대제철 간 대기오염 감축협약은 기만"
19일 기자회견 "감사요구 거부로 진실 은폐"… 허위보고 담당공무원 징계 요구
  • 우명균 기자
  • 승인 2019.11.19 17: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현대제철 대기오염 당진시대책위원회(대책위)는 19일 "충남도-현대제철 간 감축협약은 도민 기만이며 감사요구 거부로 진실을 은폐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이날 오전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충남도 감사위의 '제 식구 감싸기'를 규탄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대책위에 따르면 지난 달 충남도 감사위에 '충남도-현대제철 자발적 감축협약'과 관련해 허위로 보고한 담당공무원을 징계할 것을 요구하며 감사를 요청했다.

그러나 도 감사위는 지난 12일 회신을 통해 "다소 오해의 소지는 있으나 고의적으로 은폐하거나 허위 보고라고 보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고 답변했다.

이에 대해 대책위는 "충남도 담당공무원의 명백한 도민 기만과 재벌기업 비호를 외면한 제 식구 감싸기에 다름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대책위는 "충남도는 2017년 1월 현대제철이 저감장치 고장으로 대기오염물질 배출이 급증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도 이를 숨긴 채 오염물질 배출을 2016년 대비 40% 줄이겠다는 자발적 감축협약을 체결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고장설비 교체를 마치 새롭고 선진적인 '환경 투자'처럼 도민을 속인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들은 "협약을 앞두고 작성된 공식문서 결제라인에도 당시 담당 주무관, 팀장, 과장, 국장, 부지사, 도지사 이름이 모두 기재돼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문서에는 제철소 오염물질 급증 원인을 '저감장치 고장'이 아닌 '설비 증설' 때문이라고 설명하며 기업체가 사실을 호도할 때 썼던 논리를 그대로 갖다 썼다"고 지적했다.

대책위는 "만약 이번 일이 아무 일 없다는 듯 묻히게 되면 또 다시 재벌 대기업의 대기오염물질 배출 등에 대해 진실은 은폐되고 도민을 속이는 일은 반복된다"며 "충남도의 직무유기를 규탄하며 감사원 공익감사를 청구 등을 통해 진실을 밝히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019-11-20 10:01:00
우리나라를 지금껏 발전시킨 철강기업을 공격하나? 쓸모없고 도움도않되는 세금만 빼먹는 찌꺼기들 지방,환경,시민단체.충남도 지들이 뭔데 망하게하려는거지? 미세먼지와 오염 주범인 중국에겐 말한마디못하고, 진짜 환경을 파괴시키는 자동차매연은 왜 모른척 외면하는가? 그리고 왜? 하필 돈많은 제철소를 상대로 죽자고 덤비는가? 오염물질배출량도 미미하다 밝혀진것을???
고로 중단라는 기업에 치명적인 협박거리를 창으로삼아 어떻게든 돈을 받아먹어보려하는가??
최근 부산에 중국철강까지 들이고 국내철강 망하게하려는 문씨정부의 계략인가?뒷돈이라도 받았나?
한가정의 아버지들의 직장을 박살내려하다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