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국민 참여해 비례대표 후보 확정… 한국, 현역 1/3 컷오프
민주, 국민 참여해 비례대표 후보 확정… 한국, 현역 1/3 컷오프
21대 총선 공천룰 윤곽 드러나
  • 전혜원 기자
  • 승인 2019.11.21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의원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의원 [사진=연합뉴스]

[충남일보 전혜원 기자] 여야가 내년 4·15 총선을 앞두고 공천룰 준비를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총선기획단은 21일 나란히 내년 총선 공천 기준을 내놨다. 

우선 민주당은 총선 비례대표 후보 명단을 확정하는 국민공천심사단에 일반 국민과 당원 모두 참여시키고, 온라인 투표를 통해 비례대표 후보 명단을 결정하기로 했다. 또 심사단 중 200∼300명 규모의 별도 심사단을 꾸려 1박 2일 합숙을 통한 '숙의 심사'를 도입키로 했다.

민주당 총선기획단은 이날 국회에서 개최한 3차 전체회의에서 이같이 결정했다고 강훈식 기획단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아울러 민주당은 경제, 외교·안보 등 각 분야 전문가 등 당의 전략적 고려가 필요한 비례대표 후보자의 경우 별도의 추천 과정을 거칠 계획이며, 그 범위나 규모는 계속 논의하기로 했다. 

한국당은 내년 총선 공천에서 현역의원 중 3분의 1 이상을 탈락시키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박맹우 사무총장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21대 총선에서 현역의원의 절반 이상을 교체하는 개혁 공천을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출마 의사가 있는 현역의원 중 3분의 1을 쳐내고, 불출마 의사를 밝힌 의원과 비례대표를 포함해 절반 이상을 새 인물로 공천하겠다는 의미다.

현재 한국당 소속 현역 의원은 108명이며, 이중 지역구는 91명이다. 91명 중 3분의 1인 30명은 '컷오프', 즉 공천심사에서 배제하는 것이다. 박 사무총장은 비례대표(17명) 중 일부와 불출마자, 심사 탈락자 등을 포함하면 절반(54명) 넘게 물갈이될 것으로 예상했다.

박 사무총장은 '다선 의원'도 컷오프 기준이 되냐는 질문에 "그런 것도 컷오프 세부사항에 담길 것"이라며 "지금으로서는 정해진 게 없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