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소미아 진실공방… 靑 "일본에 항의, 사과 받았다"
지소미아 진실공방… 靑 "일본에 항의, 사과 받았다"
'사과 안 했다' 日보도 반박, "진실게임은 언론이 만들어내고 있어"
  • 김인철 기자
  • 승인 2019.11.25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사진=연합뉴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사진=연합뉴스]

[충남일보 김인철 기자] 청와대는 25일 일본 경제산업성이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조건부 연기' 과정의 합의를 사실과 다르게 발표해 항의하고 사과를 받았다는 청와대 발표를 일본 측이 부인했다는 보도와 관련해 일본의 사과를 받았다고 재반박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기자들에게 보낸 메시지를 통해 "다시 한 번 분명히 밝히지만 우리 측은 일본에 항의했고 일본 측은 사과했다"고 밝혔다. 

앞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전날 기자들과 만나 "지소미아 종료 통보 효력 정지와 관련해 일본이 합의 내용을 사실과 다르게 발표한 것에 대해 항의하고 사과를 받았다"고 말했다. 

그러자 일본 요미우리신문은 같은 날 "일본 외무성의 한 간부가 '그런 사실이 없다'며 부인했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 윤 수석은 "정 실장의 발언에 대해 일본 정부 누구도 우리 측에 '사실과 다르다라거나 사과한 적이 없다'고 얘기하지 않는다"며 "일본 측이 사과한 적이 없다면 공식 루트를 통해 항의해 올 것"이라고 말했다. 

윤 수석은 요미우리신문 보도로 한일 간 진실공방 양상이 나타나자 "진실 게임은 일본과 한국의 언론이 만들어내고 있다"며 "진실은 정해져 있다"고 일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