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비당권파 의원 4명 중징계에 "윤리위 결정 존중"
손학규, 비당권파 의원 4명 중징계에 "윤리위 결정 존중"
최고위원들 "신중치 못했다"… 오신환 "원내대표직 계속 수행"
  • 전혜원 기자
  • 승인 2019.12.02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왼쪽 세번째)가 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왼쪽 세번째)가 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충남일보 전혜원 기자]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당 윤리위원회가 오신환 원내대표 등 비당권파 의원 4명에게 징계를 내린 데 대해 "당 지도부는 윤리위의 결정을 존중한다"며 "당 대표로서 국회의원들의 심각한 해당행위에 대해 이미 수차례 공개적으로 경고한 바 있다"고 말했다. 

징계 대상인 오 원내대표와 유승민·권은희·유의동 의원은 비당권파 모임인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의 핵심멤버로 신당 창당을 주도하고 있다. 나머지 변혁 소속 의원들과 김철근 대변인 등 총 16명이 윤리위에 회부된 상태다.

손 대표는 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당 소속 국회의원에 대한 중징계에 당 대표로서 유감을 표하지 않을 수가 없다. 특히 원내대표가 당원권 정지 징계를 받아 원내대표직 수행할 수 없게 된 것은 커다란 유감"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신당창당을 계획하고 모임을 주도하고 있는 의원들은 떳떳하게 당적 정리하고 당 밖에 나가서 하시길 바란다"며 "바른미래당은 이제 당 조직을 재정비하고 새로운 인재를 널리 모셔서 대한민국에 새로운 정치를 펼쳐나가고,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해 매진할 것"이라고 했다.

반면 이날 회의에 참석한 의원들은 당 윤리위 결정이 '신중하지 못했다'며 유감을 표했다. 

김관영 최고위원은 "그렇지 않아도 당이 분열되고 있는데 더 큰 분열이 일어나게 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된다"고 밝혔고, 임재훈 사무총장은 "아무리 윤리위가 당 독립기구라지만 그 결정에 대해 심히 강력한 유감을 표명하지 않을 수가 없다"고 말했다. 

한편 당 윤리위는 전날 오 원내대표를 포함한 4명에 대해 "당의 명예를 실추시키고 당원간 화합을 저해하는 심각한 분파적 해당행위를 지속했다"며 당원권 정지 1년 징계를 결정했다. 당원권 정지의 효력은 윤리위 결정과 동시에 발생한다.

이에 대해 오 원내대표는 입장문을 내고 "국회법상 교섭단체 대표의원이라는 신분에는 변함이 없는 만큼 윤리위 결정과 상관없이 원내대표직을 계속 수행한다는 것을 분명히 말씀드린다"며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 법률적, 정치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