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檢, 정치는 하지 말길" 한국·바른미래 "靑, 수사 협조해야"
민주 "檢, 정치는 하지 말길" 한국·바른미래 "靑, 수사 협조해야"
검찰, '유재수 감찰무마 의혹' 청와대 압수수색
  • 김인철 기자
  • 승인 2019.12.04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사진=연합뉴스]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사진=연합뉴스]

[충남일보 김인철 기자] 검찰이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 무마 의혹과 관련해 청와대 비서실을 압수수색했다. 

서울동부지검은 4일 "유재수 전 부시장 감찰 중단 의혹 사건과 관련해 법원으로부터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오전 11시 30분께 대통령비서실 압수수색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이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당장 정치를 그만두라"고 비판한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청와대가 의혹을 풀기 위해 수사에 협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이재정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숨진 특감반원의 유류품 압수수색에 이은 청와대 압수수색이 혹 개혁에 맞선 검찰의 정치행위가 아닌지 묻고 있는 국민들이 많다"며 "법이 있다. 지켜보는 국민들이 있다. 검찰은 정치는 하지 말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출신 검찰 수사관의 사망에 대해 "고인의 사망 배경과 관련해 검찰은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며 "검찰의 고인에 대한 강압수사와 혹여 있었을 지 모를 별건수사 역시 진실규명의 대상"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변인은 "검찰은 스스로도 수사 대상이 된 마당에 본 건 수사의 주도권을 가지는 것은 모순"이라며 "뜬금 없는 강제수사와 허위사실을 동원한 언론플레이로 경찰수사를 방해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반면 한국당 김성원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청와대는 감찰 농단 사태를 덮으려는 일체의 시도를 중단해야 한다"며 "압수수색을 지연시켜 번 시간 동안 자료 복원마저 못 하게 하는 비열한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청와대는 검찰의 압수수색에 성실히 응해 수사에 필요한 자료를 하나도 남김없이 제출해야 한다"며 "은폐하려는 진실은 결국 국민의 눈과 검찰의 손에 낱낱이 밝혀질 것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바른미래당 강신업 대변인도 "청와대는 검찰 수사에 적극 협조해야 할 것"이라며 "혹시라도 청와대가 제 식구 감싸기에 급급한 나머지, 사실을 축소·은폐하거나 증거 인멸을 시도하는 등 수사 방해를 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강 대변인은 "청와대는 검찰개혁을 빙자해 검찰을 흠집 내는 방법으로 검찰 수사의 정당성을 훼손해서는 절대 안 될 것"이라며 "특히 청와대는 꼬리자르기식으로 청와대 윗선을 보호하려는 태도를 보여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