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황해권–경기 남부권, 미세먼지 공동대응 협약
환황해권–경기 남부권, 미세먼지 공동대응 협약
중앙정부에 미세먼지 저감 해결 현안 건의 등 추진
  • 송낙인 기자
  • 승인 2019.12.10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일 평택시청에서 열린 미세먼지 공동대응 협약식 모습

[충남일보 송낙인 기자] 서산시를 비롯한 충남 환황해권 6개 시․군(보령시, 당진시, 서천군, 홍성군, 태안군)과 경기 남부권 6개 시(평택시, 화성시, 오산시, 이천시, 안성시, 여주시)가 10일 평택시청에서 미세먼지 공동대응을 협약했다.

이날 충남 환황해권 – 경기 남부권 12개 시·군은 중앙정부에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지역 현안을 공동 건의하고 미세먼지 해결을 최우선 과제로 하며 필요 저감 대책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이번 공동협의체 구성으로 미세먼지 발생 원인을 더 정확하고 면밀하게 파악하는 것은 물론 지역적으로 해결이 어려운 미세먼지 문제에 대한 종합적인 저감 대책 마련과 중국을 포함한 중앙정부와의 협의, 예산 확대 발굴 등 역할을 해나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맹정호 서산시장은 “우리시는 중국과 인접하고 있을 뿐 아니라 대산석유화학단지가 위치하고 있고, 인근에 화력발전소가 있어 미세먼지 문제에 직면해 있는 상태로 미세먼지는 지방자치단체 대책만으로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는 만큼 공동 원인조사, 공동 대응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12개 시 ․ 군마다 주변 환경이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오늘 공동협의체 협약은 미세먼지 문제해결을 위한 소중한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서산시는 최근 수석동에 충청권대기환경연구소가 개소해 서산지역뿐만 아니라 충청 지역의 대기 오염 현상에 대한 과학적이고 종합적인 데이터 구축 및 연구로 대기오염배출원에 대한 저감 대책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