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유니콘 특별보증 대상 기업 14개사 추가 선정
예비 유니콘 특별보증 대상 기업 14개사 추가 선정
중기부-기보, 775억 원 특별보증
  • 김일환 기자
  • 승인 2019.12.11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김일환 기자] 중소벤처기업부와 기술보증기금은 11일 달아오르는 제2벤처 붐 분위기를 이어가고자 올해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14개 기업을 예비 유니콘기업으로 선정해 775억 원을 지원하는 특별보증을 한다.

예비 유니콘 특별보증은 ‘사업모델을 검증받아 고성장 중인 예비 유니콘기업들이 투자 확대에 따른 적자 발생 등으로 시장에서 자금조달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는 현장의 의견에 따라 이들이 성장의 탄력을 잃지 않고 유니콘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100억 원까지 스케일업(Scale-up) 자금을 지원하는 특별 프로그램으로 올해 4월 신설됐다.

하반기 예비 유니콘기업 선정 작업에는 지난 8월 54개 기업이 신청(상반기 47개 사)했다. 그동안 ‘서류평가→현장 기술평가→대면 발표평가(외부위원 참여)’ 등 3단계 평가과정을 거쳐 대상 기업들을 선정(최종 경쟁률 3.9:1, 상반기 경쟁률 3.6:1)했다.

상반기와 비교해 현장 기술평가를 통과한 기업이 많아(상반기 28개사 / 하반기 47개사) 경쟁이 한층 치열했다. 

하반기 사업에 선정된 기업들의 특징을 살펴보면 먼저 상반기와 마찬가지로 매출 성장세, 고용 창출력, 투자 유치액 등이 일반기업보다 현저히 높은 고(高)성장 혁신기업들이다.

또 대다수 기업들이 성장을 위한 선제적 투자로 인해 영업이익이 적자를 냄으로써 시중은행 등에서 자금을 조달하는데 애로를 겪은 경험이 있다.

업종별로는 정보기술(IT·7개사)·제조업(바이오 2·소재부품장비 3개사)이 대다수이고 분야별로는 플랫폼(6개사)기업이 다수를 차지하는 가운데 콘텐츠(2개사), 핀테크(1개사) 기업도 눈에 띈다. 

중기부 관계자는 “하반기 사업을 진행한 결과 전반기보다 경쟁률이 높아지는 등 예비 유니콘 특별보증 사업에 대한 시장이 반응이 뜨겁다”며 “내년부터 예비 유니콘 특별보증을 시범사업에서 정식사업으로 전환해 스타트업이 유니콘기업으로 성장하는데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