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민간 체육회장 선거 기대 반 우려 반
[사설] 민간 체육회장 선거 기대 반 우려 반
  • 충남일보
  • 승인 2019.12.15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체육진흥법 개정에 따라 전국 시도체육회와 시군구체육회는 민간체육회장 선거 체제에 돌입했다. 전국 17개 광역 지자체와 228개 기초 지자체 등 총 245개 지방체육회는 내년 1월 15일까지 민선 체육회장을 뽑아야 한다.

그런데 첫 민간 체육회장 선거가 ‘미니 정치판’으로 변질되고 있다. 국민체육진흥법의 개정은 체육의 정치 예속화를 막자는 취지였다. 하지만 이런 법 취지와는 달리 첫 민선 체육회장 선거가 정치에 오염될 우려가 커져가도 있다.

처음 하는 일에는 항상 문제가 생길 수밖에 없다. 그러나 왜 이러한 문제가 생기고, 문제를 어떻게 하나하나 해결할지는 지금부터 철저히 따져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 지금까지 지자체장이 체육단체를 정치적으로 이용했기 때문이다.

지방체육회는 종목별 동호회가 수십 개의 종목단체와 읍면동체육회로 구성돼 있다. 지역 주민이 기반인지라 각종 선거에 영향을 줄 소지가 크다. 실제로 지방체육회장을 겸임한 지자체장들이 선거운동에 지방체육회 조직을 동원하는 일이 있기 때문이다. 

‘정치와 스포츠의 분리’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기본 방침이자 글로벌 스탠더드다. 하지만 이상과 현실의 괴리는 크다. 민선 지방체육회장 시대의 가장 큰 걱정은 예산 확보다.

민선 체육회장과 예산권을 쥐고 있는 지자체장의 코드가 맞지 않으면 난항이 예상된다. 지방체육회 예산은 지방비에 95% 이상을 의존하는 데다 공공 체육시설 대부분은 지자체 관할이기 때문이다. 

때문에 재정자립도가 낮은 지자체의 경우 우선순위에서 밀리는 체육예산을 줄일 게 뻔하기에 지자체가 육성하고 있는 실업팀 해체 등이 우려되기도 한다. 시장배, 도지사배 같은 대회도 슬그머니 사라질 수도 있다.

지방체육회 직원들의 고용도 불안해질 수밖에 없다. 그렇다 보니 정치오염의 유혹이 더 클수밖에 없다. 벌써 유력 정치인을 등에 업은 후보자가 등장했고, 당 차원에서 다수 지역에 후보를 낼 것이란 소문이 파다하다.

유력 정치인이나 단체장이 선거에 직·간접 개입하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단체장 사전 낙점설’까지 돈다. 일부 후보는 후일 정치를 도모하기 위한 ‘스펙쌓기용’으로 회장 자리를 넘보기도 한다.

정치가 개입될 경우 정치오염은 물론 체육계 분열도 불문가지여 후유증도 만만찮다. 우여곡절 끝에 체육계는 탈정치화와 홀로서기를 위한 첫걸음을 내딛는다. 기대 반 우려 반이 희망으로 바뀌길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