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국민 안전은 정부 핵심목표… 국가책임 무한"
문 대통령 "국민 안전은 정부 핵심목표… 국가책임 무한"
"민식이법·하준이법, 교통안전 뼈아픈 계기로 삼아야"
  • 김인철 기자
  • 승인 2019.12.17 1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김인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국민의 안전은 우리 정부의 핵심 국정목표"라며 "국민은 재난에서 안전할 권리, 위험에서 보호받을 권리가 있으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대한 국가의 책임은 무한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각종 안전관련 법안들을 하나씩 거론하며 정부의 적극적인 대처를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우선 이날 공포되는 교통안전 관련 법안과 관련해 "안타깝게 세상을 떠난 민식이와 하준이가 남긴 법안들"이라며 "교통안전을 대폭 강화하는 뼈아픈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어린이 교통사고에 대해서는 세심한 대책이 필요하다. 핵심은 처벌이 아니라 사고 예방에 있다"며 "지방자치체와 협력해 스쿨존 교통안전 강화대책의 실효성을 높여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최근 '블랙 아이스'로 인한 다중 추돌사고가 발생해 사상자가 발생한 것에 대해선 "안타까운 사고"라며 "블랙아이스 현상이 생길 가능성이 높은 도로 구간부터 우선적으로 안전 대책을 강구해주길 바란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산업재해에 대해서도 "원청의 책임 확대와 건설업 현장 및 비정규 특수 고용노동자의 안전조치 강화 등을 골자로 산업안전보건법을 28년만에 전면 개정했고 오늘 시행령을 의결한다"고 소개했다.

특히 고(故) 김용균씨 사고를 언급하며 "정직한 노동을 절망하게 한 청년의 죽음 이후 1년 가까운 사회적 논의 끝에 마련된 방안"이라며 "한 발을 내디뎌야 다음 발도 내디딜 수 있다. 위험의 외주화 문제에 대한 의미있는 법안"이라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안전은 국민 삶의 기본이고 성숙한 사회의 첫걸음"이라며 "비용의 낭비가 아니라 경쟁력과 생산성을 높이는 투자로 인식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구체적인 안전 관리 책임이 민간에 있거나 사회적 논의나 입법이 지체되는 등의 사정이 있더라도 안전에 대한 궁극의 책임은 정부가 지지 않을 수 없다"며 "더욱 자세를 가다듬고 다부지게 대응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오늘 논의되는 교통안전 법안이나 산업안전보건법, 발전산업안전강화 방안 모두  희생자와 유가족의 눈물에 빚지고 있다는 것을 우리 모두 잊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지난해부터 교통안전 산업안전 자살예방 등 3대 분야 사망사고의 획기적 감축을 목표로 국민 생명 지키기 3대 프로젝트를 추진한 결과 교통안전과 산업안전 분야에서는 사망 사고가 뚜렷하게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하지만 만족할 수준이 아니다. 더욱 경각심을 높여달라"고 말했다. 

내년도 예산안 통과가 늦어진데 대해선 "예산안 통과가 늦어진데다 세법 등 예산 부수법안 22건이 아직 통과되지 않은 초유의 일이 벌어지고 있다"며 "즉시 집행준비에 돌입해 일자리 사업 등 주요 사업들이 차질을 빚지 않도록 준비해달라"고 했다.

또한 "국민들이 몰라서 혜택을 못받는 일이 없도록 수혜 대상에 따른 안내와 홍보에도 신경써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