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교육청, 마을교육공동체 성장 나눔의 날 운영
세종교육청, 마을교육공동체 성장 나눔의 날 운영
지속가능한 마을공동체 운영...역량강화와 모범 운영 사례 공유
  • 한내국 기자
  • 승인 2019.12.18 1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은 17일 세종시교육청 대회의실에서 진행한 연수 장면
사진은 17일 세종시교육청 대회의실에서 진행한 연수 장면

[충남일보 한내국 기자] 세종시교육청이 지난 17일부터 이틀간  지속가능한 마을교육공동체를 위한 ‘세종마을학습공동체’ 운영과 앎과 삶의 연계를 위한 ‘마을학교’ 운영을 위해 2019년 세종마을교육공동체 성장 나눔의 날을 운영했다.

세종마을학습공동체는 마을학교 운영자들이 역량 강화를 위해 원하는 주제별로 자발적으로 기획하고 구성한 학습공동체로 지난 10월부터 영상편집, 독서토론, 세종 지역사, 세계 전래놀이, 컬러 에듀스터 총 6개 팀이 운영됐다. 

세종마을학교는 올해 공동육아 등 연초 선정된 총 25개 학교의 운영 내용을 서로 공유하고 마을학교별 성찰을 통해 한 해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세종마을학습공동체는 마을교육공동체 참여 활동가의 역량강화를 통한 지속가능한 마을교육공동체를 위해 2019년 시범 운영된 사업으로, 마을학교 운영자들은 이번 ‘성장 나눔의 날’을 통해 오는 2020년부터는 세종마을학교뿐만 아니라 마을교사, 동네방네프로젝트 길잡이 교사 등 세종마을교육공동체에 참여하는 활동가 모두를 ‘성장 나눔의 날’행사 대상으로 포함시켜 줄 것을 희망했다. 

세종마을학교 북적북적 윤나영 대표는 “무엇보다 마을학교를 운영하고 있는 운영진들이 한 자리에 자주 모이게 되니 마을학교 간 이해와 연대가 생기게되어 친근한 마을의 이웃이 된 점이 가장 큰 성과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세종마을학교 마세아(마을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학교) 최영화 대표는 “마세아학교를 운영하면서 다문화강사들과 프로그램 연구, 교재·교구 개발로 어려움도 있었지만, 학생들이 개발된 프로그램을 통해 행동의 작은 변화를 볼 때면 힘든 것도 잊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박영신 교육협력과장은 “우리교육청은 2020년을 학교와 마을의 연계를 위해 노력하는 한 해로 삼고 마을교육공동체 활동가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내기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