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시, 마을교육공동체사업 성과 공유회
계룡시, 마을교육공동체사업 성과 공유회
주민 스스로 기획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공동체 활성화에 기여
  • 김일환 기자
  • 승인 2019.12.18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김일환 기자] 계룡시는 18일 엄사도서관에서 2019년 마을공동체사업 참여자 20명과 함께 성과 공유회를 가졌다.

마을공동체사업은 지역사회의 공동체적 가치와 문화 등을 기반으로 전 계층의 시민이 스스로 참여해 기획하고 배움과 실천을 통해 지역역량 제고 및 지역발전을 실현시키고자 하는 사업이다.

시는 올해 주민이 주도하는 지속 가능한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에 주안점을 두고, 지역의 인적, 물적 자원 등을 적극 활용하고, 학교 등 기관과 연계해 세대 간 이해와 공감교육, 세대별 맞춤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했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데니스 홍, 정여울 작가 등 명사초청 강의형식으로 진행된 주민아카데미를 비롯한 ▲생애주기별 폭력예방교육 ▲계룡시 생활의 달인 초청 사랑방이야기 ▲엄마와 함께하는 공감으로 만난사이 ▲텃밭 가꾸기 등으로 가족 간 화합과 소통에서부터 주민 간 공감과 이해의 시간을 통해 사회 문제를 함께 고민하며 배우고 성장하는 다양한 활동으로 채워졌다.

또 4차 산업혁명 등 시대변화에 대응하고 아이들의 인성, 창의력 제고를 위해 지역 학교와 연계한 ▲스마트 코딩교육 ▲드론교육 ▲전래전통놀이 등을 진행하고 노인들을 대상으로 웃음코칭 레크레이션 등 세대별 맞춤형 프로그램도 운영했다.

이날 성과 공유회에서는 올해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이끈 마을 강사들이 그동안 활동 내용을 담은 영상을 소개하며 사업 기획부터 운영방법, 운영성과, 아쉬운 점 등을 공유했다.

이어 마을공동체 전문강사와 함께 지난 사업들을 되돌아보며 사업성과를 분석하고 우수사례의 확산 및 미흡한 점에 대한 보완 등을 토의하는 시간을 통해 지역에 적합한 마을교육공동체 발전방향을 모색했다.

시관계자는 “2019년 마을교육공동체사업이 마중물이 되어 앞으로 지역의 주민이 주체가 되어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로 지역의 돌봄·교육·복지 등 다양한 마을교육공동체 사업이 자리 잡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