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 주민주도 마을만들기 사업으로 ‘마을 역량강화’
태안군, 주민주도 마을만들기 사업으로 ‘마을 역량강화’
농어촌현장포럼 79개 마을 이수, 희망마을 선행사업 27개 마을 완료
  • 문길진 기자
  • 승인 2019.12.23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문길진 기자] 태안군이 주민 주도의 자치마을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주민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마을 공동체를 활성화하는 ‘마을만들기 사업’을 실시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마을만들기 사업’이란 주민들이 마을의 현안을 공유해 스스로 마을을 개선하고, 각종 정부공모사업에 도전해 마을의 정주여건을 개선, 소득증진과 일자리 창출로 지속발전이 가능한 농·어촌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이를 위해 군은 농어촌마을의 다양한 유·무형의 자원과 역량을 분석·진단하고 마을 특화 발전과제를 발굴·계획하는 ‘농어촌현장포럼’과 포럼을 마친 마을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희망마을 선행사업’을 펼치고 있다.

현재 79개 마을이 ‘농어촌현장포럼’을 이수했으며, 이 포럼을 통해 마을의 잠재적 역량을 극대화해 마을사업 추진 시 주민들의 참여도와 만족도가 크게 높아졌다는 평가다.

이와 함께 올해부터 진행하는 ‘창안대회’에서는 포럼에서 나온 마을발전계획서를 바탕으로 실천 가능한 사업을 주민들이 힘을 모아 실천해보고, 전문가로부터 사업계획서를 보완받는 등의 컨설팅이 이뤄져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한편 창안대회를 통해 ‘2019 선행마을사업마을’로 선정된 9개 마을 중 태안읍 평천1리는 ‘모두가 편안하고 살기 좋은 포근한 마을만들기’라는 비전으로 마을창고 리모델링과 마을회관 주변 경관 사업 등을 추진했으며, 안면읍 승언2리는 해당화길 조성과 포토존 벤치 등을 설치한바 있다.

군 관계자는 “2016년부터 시작한 희망마을 선행사업은 2019년 현재 27개 마을이 사업을 완료했으며, 내년에는 5개 마을에서 진행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마을에 활력을 주고 주민 합의로 마을의 변화를 이끌 수 있는 다양한 마을활동 사업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군 해양산업과 지역공동체마을팀(041-670-2439)으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