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구속영장 청구, 엇갈린 반응… 민주 "사실상 보복" 한국 "몸통 밝혀야"
조국 구속영장 청구, 엇갈린 반응… 민주 "사실상 보복" 한국 "몸통 밝혀야"
검찰, 23일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 무마' 의혹 관련
  • 전혜원 기자
  • 승인 2019.12.23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충남일보 전혜원 기자] 검찰이 23일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 무마' 의혹과 관련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해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하자 정치권은 엇갈린 반응을 내놨다. 

더불어민주당은 '사실상 보복'이라며 강하게 비판했고, 자유한국당은 "이제 조국은 꼬리이고 몸통이 누구인지 밝혀내는 일이 남았다"고 했다.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통제받지 않는 무소불위의 권력으로 수사가 아닌 정치를 하고, 검찰에 밉보인 개인을 파괴하겠다는 사실상의 보복적 행태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홍 수석대변인은 "이 사건은 검찰과 조국 전 장관과의 주장이 엇갈려 다툼의 여지가 있다"며 "검찰은 조 전 장관에게 망신을 주고, 인신을 구속하겠다는 목적을 가지고 증거인멸이나, 도주 우려도 없는 피의자에게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하는 오기를 보였다"고 지적했다.

그는 "먼지털기식 수사로도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자 이제는 구속영장 청구로 검찰개혁에 대한 화풀이를 하는 것은 아닌지 묻고 싶다"며 "검찰의 무리한 구속영장 청구에 법원의 합리적 판단을 기대한다"고 했다.  

반면 야당은 공세 수위를 높였다. 한국당 전희경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무마 의혹과 울산시장 하명수사 의혹, 우리들병원 특혜 대출 의혹 등 '문재인 정권 3대 국정농단'을 거론, "조국 구속은 피할 수 없는 수순이다. 사법부의 올바른 판단을 통해 수사가 더욱 활기를 띠게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전 대변인은 "이제 국민들은 조국은 꼬리이고, 몸통이 누구인지에 대해 궁금해 한다"며 "조 전 수석은 이제라도 자신이 민정수석으로 있으며 청와대에서 본 것, 들은 것, 지시받은 것, 실행한 것을 빠짐없이 상세하게 자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3대 농단의 진실을 밝혀질 수 있도록 협력하는 것이 조 전 수석이 국민과 국가 앞에 지금이라도 할 수 있는 최소한의 도리"라고 덧붙였다.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도 논평에서 "온갖 의혹의 정점에 서있는 우환덩어리 조국에게 드디어 올 것이 왔다"며 "피의자 신분으로 두 차례 소환 조사를 받으면서도 끝까지 혐의를 부인한 조국, 파렴치한 사람의 최후에 무슨 말이 더 필요하겠는가"라고 말했다. 

이어 "여러 신빙성 있는 정황과 석연치 않은 변명이 부조화를 이루고 있는 상황인 만큼, 조 전 장관 신병 확보 여부에 대해 법원의 합리적 판단을 기대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