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 드론 활용 선진행정 구현 '앞장'
당진시, 드론 활용 선진행정 구현 '앞장'
공직자 5명 드론자격증 취득... 협업행정 실천
  • 서세진 기자
  • 승인 2019.12.25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직자 드론교육

[충남일보 서세진 기자] 당진시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 중 하나인 드론을 행정업무에 결합해 올 한 해 동안 다양한 행정협업을 실천했다고 지난 24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무인비행시스템을 도입해 공직자 5명이 드론자격증을 취득했다. 이후 시는 무인비행장치 운용에 관한 규정을 제정하는 등 드론 업무추진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드론업무를 활발히 추진했다.

특히 시는 올해 지적재조사 사업 주민설명회를 위한 항공사진을 드론을 활용해 직접 촬영·제작하고 측량 성과검사를 위한 사진측량에도 드론을 활용했다.

또한 홍보영상 제작과 환경감시 활동, 각종 공모사업 자료 확보 등 모두 33차례에 걸쳐 드론을 활용한 부서협업을 실천했으며, 두 차례의 공직자 드론교육도 외부 기관에 위탁하지 않고 직접 진행했다.

아울러 공직자들이 자발적으로 구성한 지식동아리 ‘비상의 날개’는 ‘드론을 통한 행정혁신 방안’을 주제로 행정업무에서의 드론 활용방안을 연구해 시가 공직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시정연구모임 평가에서 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시 관계자는 “단순 영상촬영을 위해 드론을 활용하는 일반적인 사례와 달리 드론 영상처리 시스템 운영을 통해 폐기물 적치면적 계산이나 비료공장 체적 분석 등 다양한 공간분석에 드론을 활용했다”며 “2020년에도 드론을 활용한 선도적인 협업행정으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도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