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리와 함께 하는 독서논술교실] 1월 추천도서- 초등 3·4학년
[한우리와 함께 하는 독서논술교실] 1월 추천도서- 초등 3·4학년
  • 김경례 한우리 독서토론논술 대전둔산지부장
  • 승인 2020.01.05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학년

타자! 우주로켓- 도미니크 윌리먼 글/ 밴 뉴먼 그림/ 책읽는 곰

우주 로켓과 우주 과학 기술의 발전 과정을 둘러싼 다채로운 과학 정보를 담고 있는 그림책이다. 안다옹 박사의 과학 탐사대와 함께 처음 달에 갔던 아폴로 11호, 여러 차례 우주를 오갔던 우주 왕복선들, 아직 세상에 나오지 않은 미래의 우주선까지 모두 만나 본다. 우주 로켓의 원리와 발사 과정부터 우주 개발의 역사까지 우주 과학 기술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에 대해 알 수 있다.

사마귀 대왕- 마이클 모퍼그 글/ 정경아 그림/ 노란상상
딜리는 축구부의 공격수로 인기 있는 학생이다. 어느 날 딜리의 무릎에 사마귀가 생기고, 형은 딜리를 사마귀 대왕이라고 놀린다. 딜리는 사마귀가 난 것을 친구들에게 감추기 위해 반창고를 붙이고, 거짓말까지 하지만 친구들에게 사마귀를 들키고 만다. 선생님의 도움으로 벤 할아버지를 만나면서 정말 중요한 것은 사마귀가 아니라, 자기 자신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4학년

제인 구달- 유은실 글/ 서영아 그림/ 비룡소
어릴 때 부터 동물에 관심이 많던 제인 구달은 스스로 주변의 동물을 관찰하고, 책을 보며 아프리카에 가서 동물과 함께 살겠다는 꿈을 꾼다. 비록 대학을 나오지는 못했지만 누구보다 해박한 지식과 편견 없는 시선으로 침팬지에 대한 새롭고 놀라운 사실을 발견하고, 제인 구달은 세계 최고의 동물 행동학자이자 동물 보호가로 활동한다. 제인 구달의 생애를 보며 호기심과 관찰의 힘, 스스로 난관을 극복하려는 노력하는 모습 등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콩감 나무는 알고 있어- 이상배 글/ 강화경 그림/ 키다리

어려운 집안 사정으로 부모님과 떨어져 시골로 전학을 오게 된 지호는 산 언덕에 있는 콩감나무 아래에서 할아버지에게 아빠의 어릴 적 추억 이야기를 들으며 외로운 마음을 달랜다. 학생이 없었던 동네와 학교에서는 지호를 복덩이라 부르며 열렬히 환영해주고, 도시 생활에 익숙해져 있던 지호는 콩 농사일을 돕고, 산 속의 옛길을 다니며 점점 시골 생활에 익숙해져 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