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문 대통령 신년사에 엇갈린 평가
여야, 문 대통령 신년사에 엇갈린 평가
"포용국가 발전된 한 해 될 것" vs "기대 동 떨어져"
  • 전혜원 기자
  • 승인 2020.01.07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청와대에서 신년사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청와대에서 신년사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충남일보 전혜원 기자] 여야는 7일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사를 두고 엇갈린 평가를 내놨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문 대통령이 신년사를 통해 밝힌 국정운영 기조에 함께 하겠다고 다짐한 반면,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문 대통령의 인식이 기대와는 동떨어져있다고 비판했다. 

민주당 이재정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오늘 문 대통령은 신년사에서 한층 변화된 혁신과 포용, 공정과 평화의 실천과제를 통해 국민께 더 따뜻한 삶을 만들어내겠다는 다짐을 밝혔다"며 "국민이 경제·정책적 성과를 피부로 체감할 수 있도록 정부의 노력에 함께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2020년은 지난 2년 반 동안 만들어냈던 새로운 질서가 '상생 도약'이라는 실천과제를 기반으로 국민과 소통하고 함께 잘 사는 포용국가로의 발전된 한 해가 될 것"이라며 "혁신의 기운을 경제 전반으로 확산시키고,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를 만드는데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반면 한국당 박용찬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여전히 변한 것이 없었다. 대통령의 현실 인식이 국민적 기대와는 너무나도 동떨어져 있음을 여실히 보여줬다"며 "대통령의 신년사를 접하며 올 한해 우리의 민생도 경제도 안보도 그 모든 것들이 참으로 걱정된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문재인 정부가 들어선 이후 '포용'은 말의 성찬에 불과했고, 광화문과 서초동으로 상징되는 건국 이래 최대의 분열을 보이고 있다"며 "대통령은 공정을 말하기 전에 국민 앞에 정중하게 사과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바른미래당 강신업 대변인도 "자화자찬은 올해도 역시 빠지지 않았다. 지난 국정운영에 대한 반성은 눈을 씻고 찾아도 없다"며 "아파트값은 치솟고 청와대 비서실은 온통 검찰의 수사대상이 되었는데 이에 대한 유감 표명 한 마디도 없는 것도 이해하기 어렵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신년사에 나타난 대통령의 국정 상황 인식은 여전히 무사안일"이라며 "문 대통령이 냉철한 현실 인식을 바탕으로 국리민복에 충실한 국정운영을 해달라"고 요구했다.

정의당 김종대 수석대변인은 "전반적으로 대통령의 국정철학 기조는 훌륭하지만, 실효성 있는 이행이 관건"이라며 "정부 초기의 국정철학을 4년 차를 맞아서도 반복할 것이 아니라 이제는 행동으로 결과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승자독식의 정치를 바꾸고 개혁연대를 꾸리기 위한 분권형 대통령제와 협치 내각 제안, 자산·소득·지역 양극화를 해소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제시, 한반도 평화에서의 역할 강화를 위한 전략 등 분명한 개혁방안 제시를 기대했지만 확인할 수 없어서 아쉽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