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단절여성, 여성새로일하기센터에서 취·창업 돕는다
경력단절여성, 여성새로일하기센터에서 취·창업 돕는다
올해 경력단절예방, 취약계층사례관리 및 창업지원 확대 실시
  • 한내국 기자
  • 승인 2020.01.13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들이 경력단절 없이 지속적인 경제활동을 할 수 있도록 여성새로일하기센터(이하 ‘새일센터’)를 중심으로 경력단절예방 서비스와  창업지원이 강화된다. [사진=연합뉴스]

[충남일보 한내국 기자] 여성들이 경력단절 없이 지속적인 경제활동을 할 수 있도록 여성새로일하기센터(이하 ‘새일센터’)를 중심으로 경력단절예방 서비스와  창업지원이 강화된다.

여성가족부(장관 이정옥)는 13일 서울여성플라자에서 2020년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주요사업 설명회를 열어 새일센터의 취·창업 상담사와 지방자치단체 담당 공무원과 함께 사업 추진 방향을 논의하고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이같이 밝혔다.

올해 경력단절예방 서비스 수행기관은 지난해 35개소에서 60개소로 증가하고 경력이음 사례관리도 지난해 10곳에서 올해 20곳으로, 창업상담사 배치도 30곳에서 40곳으로 확대한다.

2009년부터 시작된 새일센터는 전국 158개소로 경력단절여성에게 맞춤형 취업상담 및 정보제공, 직업교육훈련, 취업연계, 사후관리 등을 지원하며 경력단절여성의 역량 강화와 고용 증가 등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경력단절예방 사업은 재직 여성이 지속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상담 및 경력개발 자문 등 역량 개발을 지원하고, 기업에게는 직장문화 개선을 위한 교육과 근로 상담, 여성화장실, 수유실 등 근로 환경개선을 지원한다.  

현재 일하는 여성뿐만 아니라 취업을 준비하는 여성(대학생, 특성화고생 등)을 대상으로 포함하고 기업 방문 등 찾아가는 예방서비스를 전국 60개소 새일센터에서 지원할 계획이다. 

또 30~40대 경력단절여성에게 맞춤형 취업을 지원하는 경력이음 사례관리 서비스 운영기관을 20개소로 확대하고, 취약 계층과 지역 일자리 특성과 상황에 맞는 지역특성화 통합사례관리 방식을 신규 도입한다.

특히, 취약 계층이 취업하는데 느끼는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도록 직업관련 지원 외에 자녀양육·교육, 주거문제 등 복지서비스 연계 상담을 제공한다.

취업 뿐 아니라 창업 분야에서도 여성들의 진출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창업상담사를 확대 배치(’19년 30명→’20년 40명)하여 창업 지원금·창업 공간 등을 연계 지원한다. 

김희경 여성가족부 차관은 “경력단절여성 문제 해결은 고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성평등한 노동시장 구축을 위한 우선 과제"라며 "앞으로 새일센터를 종합적인 취·창업지원서비스 기관으로 내실화하고 개인별 취업 역량 및 수요를 반영한 다양한 취업 정보와 창업 훈련 등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