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93일 앞두고… 한국당·새보수당, 통합대화 착수
총선 93일 앞두고… 한국당·새보수당, 통합대화 착수
한국당 '혁통위 6원칙' 동의 밝히자 새보수당 "3원칙 수용 평가"
  • 김인철 기자
  • 승인 2020.01.13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운보수당 하태경 책임대표가 13일 국회 정론관에서 혁신통합추진위원회 및 정계개편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새로운보수당 하태경 책임대표가 13일 국회 정론관에서 혁신통합추진위원회 및 정계개편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충남일보 김인철 기자] 4·15 총선을 93일 앞두고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이 통합 대화에 공식적으로 착수했다.

새보수당 하태경 책임대표는 13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조금 전 대표단 회의를 했고, 다음과 같이 입장 정리했다"며 한국당과의 통합 대화 개시를 발표했다.

하 대표는 한국당 황교안 대표를 비롯한 최고위원회가 혁신통합추진위원회(혁통위)의 '6원칙'에 동의한 것은 새보수당이 요구해 온 '보수재건 3원칙'을 수용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보수재건과 혁신통합으로의 한걸음 전진"이라고 밝혔다. 

앞서 황 대표는 이날 최고위에서 "혁통위를 발족하면서 저희도 동의한 보수·중도 통합의 6대 기본원칙이 발표됐다. 이 원칙들에는 새보수당에서 요구한 내용도 반영돼 있다"고 말했다. 한국당의 통합 원칙과 새보수당의 입장이 다르지 않다는 우회적 방식을 통해 새보수당의 요구에 화답한 셈이다.

새보수당이 요구해 온 보수재건 3원칙은 ▲탄핵의 강을 건너자 ▲개혁보수로 나아가자 ▲헌집을 허물고 새집을 짓자 등이다. 혁통위가 내놓은 6원칙은 ▲대통합의 원칙은 혁신·통합 ▲시대 가치인 자유·공정 추구 ▲모든 반문(반문재인)세력 대통합 ▲청년의 마음을 담을 통합 ▲탄핵 문제가 총선승리 장애물이 돼선 안 됨 ▲대통합 정신을 실천할 새 정당 결성이다.

하 대표는 "앞으로 한국당이 흔들리지 않고 이 보수재건 3원칙이 포함된 6원칙을 지키는지 예의주시하면서 양당 간 대화를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혁통위에 대해선 "혁신적인 보수통합의 촉매 역할을 하는 자문기구라 생각"한다면서도 "혁통위의 성격과 역할에 대한 합의가 새보수당과 이뤄진다면 우리 당에서 (회의에) 나가는 것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