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 "총선 거치면서 검토"
문 대통령,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 "총선 거치면서 검토"
신년 기자회견 "국가균형정책 강화돼야… 민간기업 혁신도시 가도록 노력"
  • 김인철 기자
  • 승인 2020.01.14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0 신년 기자회견에서 질문을 요청하는 기자를 지정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0 신년 기자회견에서 질문을 요청하는 기자를 지정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충남일보 김인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충남 및 대전 지역의 혁신도시 추가 지정 요구는 총선을 거치면서 검토해가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충남과 대전에서 추가로 혁신도시를 지정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요구를 오래전부터 해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혁신도시는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이뤄졌다"며 "경기도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는 혁신도시가 지정됐지만 충남과 대전은 제외됐다"고 언급했다. 

이어 "이유는 당시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이전한다는 개념이 있었기 때문에 신수도권이 될 것으로 봤다"며 "그러나 행정수도는 진행되지 않았고 행정중심도시로만 멈춘 상태로 현실적으로 세종시가 커지며 세종시 쪽으로 인구 등이 흡입되는 것이 충남과 대전 경제에 어려움을 주는 요인들이 있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이를 위한 법안도 국회에 계류돼 있다"며 "그 법안이 통과되면 그에 따라 최대한 지역에 도움이 되는 방안을 찾아나가려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국가균형정책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며 "지난 연말 주민등록상으로 수도권 인구가 50%를 넘은 상황에서 이런 식으로 편중되다가는 지방은 다 고사하겠다는 게 단순한 비명은 아닐 것"이라고 했다. 

공공기관의 추가 이전과 관련해서는 "혁신 도시를 발전시키고 공공기관을 이전하는 그 자체는 다 완료됐다"면서 "이제 민간 기업이 혁신도시로 가도록 하는 노력을 해나갈 것"이라고 했다.

또 "지방분권의 핵심이 재정 분권에 있다고 본다면 국세와 지방세 비율이 8:2에서 우리 정부 말에는 7:3이 된다"면서 "다음 정부에 계속해서 지방세 비중이 높아져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