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대전·충남 혁신도시 총선이후 검토' 발언 일파만파
문 대통령 '대전·충남 혁신도시 총선이후 검토' 발언 일파만파
충청권 시민단체 "혁신도시 지정 후퇴" 지적… 정치쟁점화 조짐
  • 우명균 기자
  • 승인 2020.01.15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우명균·김일환 기자]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에 대한 여론이 결집된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에서 언급한 '총선 이후 검토' 발언이 상당한 파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특히 문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공감'의 입장인 반면 자유한국당은 '총선용'이라고 강력히 반발하고 나서 4월 총선을 앞두고 정치쟁점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대전광역시당은 논평을 내고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회견에서 대전과 충남이 혁신도시에서 제외된 배경을 구체적으로 설명한 뒤 혁신도시는 국가 균형발전의 차원에서 이뤄진 것이라고 말했다"며 "대통령의 이 같은 인식과 발언은 오랜 기간 지역의 고민인 혁신도시 추가 지정 필요성을 공감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러한 대통령의 공감과 지역의 요구를 충분히 반영해 대전의 혁신도시 추가 지정을 위한 법령 개정이 국회에서 반드시 처리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또한 총선 이후로 예상되는 공공기관 추가 이전에서도 대전에 많은 기관들이 이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야당인 자유한국당은 문 대통령의 발언이 "충청민을 우롱한 처사"라며 강력히 비판하고 혁신도시 관련 법안의 조속한 국회 통과를 약속했다.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15일 오후 충남 예산 덕산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충남도당 신년 인사회에서 "대전 충남 혁신도시 지정에 대한 문 대통령의 총선 이후 검토 발언은 총선을 앞두고 충청민을 우습게 봤기 때문이 아니겠느냐"며 "한국당은 대전 충남 혁신도시 관련 법안이 조속히 국회에서 통과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힌국당 홍문표 의원은 성명을 통해 "문 대통령의 총선 이후 발언은 360만 혁신도시 추가 지정 염원을 바라던 충남도민과 대전시민들을 우롱하고 무시하는 처사이자 혁신도시를 선거에 이용하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홍 의원은 "혁신도시를 국가의 균형발전 차원이 아닌 오직 충남대전 시민들을 현혹해 선거만을 의식한 전략적 행태이자 충청권의 염원을 무참히 짓밟은 행위로싸 즉각 사과하고 이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자유한국당 대전광역시당도 논평을 통해 "혁신도시 추가 지정과 이번 총선과는 아무런 관련성이 없음에도 이를 연계하는 듯한 발언을 한 것은 그동안 충청 패싱, 충청 홀대 등 문재인 정권의 충청도에 대한 비뚤어진 인식이 또다시 드러난 것"이라고 반박했다.

대전시당은 "혁신도시 추가 지정 문제로 대전·충남 지역민들을 우롱하는 처사는 결코 성공할 수도 없고 총선에서 표로서 엄중히 심판받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충청권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균형발전과 지방분권, 상생발전을 위한 충청권공동대책위원회(공대위)도 이날 성명을 내고 "혁신도시 지정을 후퇴시킨 것"이라고 주장했다.

공대위는 성명에서 "대전과 충남의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국가균형발전특별법안 개정안이 지난해 12월 28일 국회 산업위 법안소위에 통과돼 여야 간 큰 이견이 없음을 확인했음에도 총선 이후로 미루는 것은 오히려 혁신도시 지정과 공공기관 이전을 국토의 균형발전이 아닌 정략적 영역으로 후퇴시킨 것"이라고 지적했다.

공대위는 "오는 2월 혁신도시 지정 관련 법안이 국회에서 반드시 통과되도록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며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 정치권에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