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업무보고] 세종시, 시민의 안전이 우선인 안전도시 조성
[2020 업무보고] 세종시, 시민의 안전이 우선인 안전도시 조성
10월 국제안전도시 아시아연차대회 앞두고 국제안전도시 준비
지하안전 공공시설 내진 보강율 향상 등 안전인프라 지속 구축
  • 한내국 기자
  • 승인 2020.01.16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안전도시 아시아연차대회에서 운영중인 세종시 부스.
국제안전도시 아시아연차대회에서 홍보화동을 위해 운영중인 세종시 부스.

[충남일보 한내국 기자] 세종시가 올해 10월 국제안전도시 아시아연차대회 준비를 통해 국제안전도시 정착을 꾀하고 시민안전을 위한 지역안전사업을 내실있게 추진한다.

강성기 시민안전실장은 16일 올해 업무계획 브리핑을 열고 "올해는 그동안 추진해 온 국제안전도시 사업을 기반으로 제10차 국제안전도시 아시아연차대회 성공 개최를 위한 해로 시민참여를 강화한 지역 맞춤형 안전정책 추진과 시민안전체감도 개선을 위한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올해 시민안전실은 △지역안전 개선 △자연재난 및 사회재난으로부터 안전한 도시 구현 △수해로부터 안전한 방재 시설 구축 △시민이 행복한 민원 행정 구현을 중점 추진한다.

▶시민이 안심할 수 있는 안전정책 구축으로 지역안전 개선=시민과 유관기관 및 전문가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한 지속가능한 국제안전도시 조성에 매진한다.
 재난재해, 교통안전, 폭력범죄예방 등 6개 분야 109개 안전증진사업과 국민생명지키기 3대 프로젝트의 지속 추진으로 지역안전 개선사업을 내실있게 추진한다.

10월에는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아시아 각국 국제안전도시들의 안전관련 학술대회인 제10차 국제안전도시 아시아연차대회를 개최해 국내외의 우수한 안전정책과 성공사례를 공유하고 대·내외 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국제안전도시 세종'을 더욱 높인다.
또 시민들이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사고 및 손상으로부터 안전한 도시를 만들고 지역사회 안전문화를 확산시키는 계기를 마련하여 안전예방문화 조성도 집중한다.

강성기 실장은 "시민과 전문가가 참여하는 안전도시위원회를 중심으로 매월 안전취약지역을 구석구석 점검하고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며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운동 확산과 안전인프라 구축을 통해 안전불감증을 해소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시민 안전역량 제고 및 안전생활 실천을 위한 시민안전교육이 강화되고 모든 시민을 대상으로 시민안심보험을 통해 생활안정 및 복지향상도 추진한다.

시는 이와함께 시민참여형 안전점검을 통한 안전관리체계를 마련한다. 올해 안전점검의 실효성 강화를 위해 선택과 집중 으로 최근 사고발생시설 및 시민관심분야  등을 위주로 선정하여 집중점검하고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현지시정 및 보수.보강이 될 수 있도록 지속관리한다.

안전분야 부패 제로화를 목표로 건축, 산업안전 등 모든 영역에서 안전사고 예방 및 안전불감증 해소를 위한 감찰활동도 연중 추진된다.

올해 시민안전계획을 설명하는 강성디 시민안전실장.
올해 시민안전계획을 설명하는 강성기 시민안전실장.

▶각종 자연재난 및 사회재난으로부터 안전한 도시 구현=급변하는 재난사고에 대한 예방과 신속한 대응태세를 확립하여 재난으로 인한 피해 최소화에 주력한다.

이를 위해 자연재해 저감종합계획과 자연재난 유형별 종합대책 수립, 시행으로 선제적·예방적 재난대응체계를 확립하고 시민수요를 적극 반영하여 그늘막 66개소와 아름동 복컴 및 호수공원(세호교)에 쿨링포그를 확대 설치하는 등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폭염저감사업이 진행된다.

주요 시기별로 소규모공공시설(744개소)과 위험시설(소교량 11개소) 및 재해 취약지역(19개소)을 점검하여 재난 위험요인을 사전에 제거한다.

생활속 재난대비 상황을 민방위 훈련에 포함하여 현장중심의 재난 예방·대응 능력을 높인다.

▶수해로부터 안전한 방재 시설 구축=여름철 국지성 집중호우가 잦아짐에 따라 최적의 방재시설 가동상태유지를 위한 기능보강과 실제 가동훈련이 실시된다.

 문주천 등 지방하천 및 소하천 8개소에 대한 정비사업으로 홍수방어능력 향상과  휴식·문화 공간이 조성되고 백천·산수지구 재해예방사업과 조치원 신흥지구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에 대한 본격적인 정비사업도 추진된다.
합강캠핑장의 지속적인 유지관리와 캠핑장 예약도 종전선착순방식에서 추첨식 예약시스템방식으로 바뀐다.

▶시민이 행복한 민원 행정 구현=시민 눈높이에 맞는 민원서비스를 제공하여 시민에게 감동을 주는 행정구현을 위해 민원담당자들에게 친절교육 및 힐링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구성·운영된다.
특히 척척세종 기동처리반을 지속적으로 운영, 마을회관?경로당 순회 점검 및 보수를 병행 실시하고,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은 친환경 소독서비스는 지속 실시하여 공공건물 내 쾌적한 생활환경을 제공한다.
또 취약계층 생활민원처리 시 인테리어 자재 등 서비스 가능 품목을 다양화하여 시민 눈높이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