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기획/지방자치 현장을 말한다] 고령화사회의 움직이는 응급실, 공주보건소
[신년기획/지방자치 현장을 말한다] 고령화사회의 움직이는 응급실, 공주보건소
초고령사회 진입...최일선 건강책임 담당 보건소 역할 더 커져
공주보건소 보건과, 보건의료 체계적 서비스 제공 위해 최선
  • 길상훈 기자
  • 승인 2020.01.19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염병 위험요인의 증가 등으로 최일선 건강과 보건의 첨병으로 역할을 수행하는 곳이 보건소다. 사진은 공주보건소 방역차량이 감염병 예방을 위해 공중살포하는 장면.

[충남일보 길상훈 기자] "기후와 인구변화,국제교류 등 감염병 위험요인이 급증하고 지역사회의 고령화가 급진전하면서 최일선에서 이들을 돌보는 보건의료기능을 담당하는 곳이 보건소입니다"

초고령사회에 진입한 공주시민의 최일선 건강을 책임지는 곳이 공주보건소(소장 김대식)에서 보건업무를 총괄하는 실무책임자 이상률 보건과장은 "갈 수록 보건소의 역할과 기능이 중요해지는 추세"라며 "특히 고령화가 진행될 수록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개방화 된 해외여행과 다양한 관광수요의 증가 등으로 독감 등 바이러스 노출환경이 확대되고 건강의 예방치료에 대한 필요가 더 많아진데다 고령화의 증가 등 예방환경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는 것.    

지난해 기준 공주시 인구는 10만5천여 명으로 이중 4분의 1인 25%가 고령인구다. UN이 정한 인구 고령화 기준은 65세 이상 비율로 20% 이상이면 초고령사회로 분류한다. 한국 전체 고령와 예상시기가 2026년임을 고려하면 예상보다 5-6년이 빠르게 진행됐다.

공주보건소가 각종 질병예방과 위험으로부터 경각심 구축을 위해 펼치고 있는 각종 캠페인.사진 왼쪽부터 감염병 예방캠페인,에이즈 예방 캠페인과 재난훈련 장면.

이는 관할 보건소의 업무를 그만큼 확대시키는 것으로 공주보건소는 본연의 업무에 이같은 변화에 대응하는 시스템 보강도 함께 하고 있다.

공주보건소의 고유업무는 시민건강 향상을 도모하고 개인건강 증진을 위해 설립된 최일선 보건의료기관으로 건강증진사업, 만성퇴행성질환 관리, 급ㆍ만성 전염병 등 각종 질병을 예방 및 치료 등이다.

또 각종 검사와 병ㆍ의원ㆍ약국등의 관리, 모자보건, 가족계획사업, 성교육, 구강보건, 치매, 암검진사업과 저소득노인, 장애인등 거동이 불편한 만성질환자를 위한 방문간호사업 등 건강의 예방과 교육에 이르는 종합응급실 역할을 수행한다.

이 때문에 올해 공주보건소도 지역사회내 역할 증대와 함께 인력과 장비 등 지속적인 효율화 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상률 과장은 "여전히 야간진료, 응급실과 약국이 부족한 현실을 감안하면 보건의료의 체계적 서비스 제공을 위한 조직운영의 효율화와 전문성 강화가 꾸준히 요구되고 있다"고 밝혔다.

◇빨라진 고령화 등 수요 앞서 선제적 대응에 주력

지난해동안 공주보건소는 국비확보와 의료장비 개선 등 의료장비 인프라 구축을 추진했으며 감염병 확산을 막고 방역소독의 친환경화 기반도 마련했다. 
결핵퇴치에 도 우수기관으로 지정됐으며 응급의료체계 구축으로 시민생명 보호에 주력했다. 또 식품위생업소 등 환경개선에 노력하고 의료취약지역 지원을 위해 비상진료체계를 유지하고 약품수급조절 등에 힘썼다.

올해 업무는 △시민체감형 건강증진서비스 강화△신종.해외유행 감염병 국내유입 가능성 증대 대비△재난응급의료체게 구축 확대△식중독 등 증가에 대응△의료취약지역주민의 진료원활화와 보건의료서비스 강화 등 시책이 집중 추진된다.

이중 지역건강기반 구축과 방역활동 강화, 심폐소생술 응급처치교육 확대, 식품위생 강화,인구노령화에 의한 골밀도검사 실시 등이 이뤄진다.

사진 왼쪽부터 국가결핵관리사업 우수기관 표창(충남도),질병정보모니터교육(감염병관리팀), 방역소독 장면.

△A형간염 고위험군 예방접종 지원= 만성간질환자의 취약부분인 B.C형간염 감염차단과 한 해사이 668%나 급증한 A형간염 감염 확대 등 유행차단에 집중한다. 상반기에 40% 목표달성을 추진하고 하반기엔 85%를 목표로 예방접종 홍보와 대상자 접종안내 등 관리를 추진한다.

△친환경 방역소독 강화= 해빙기 유충구제와 모기방제 등 거주여건 변화로 지역환경특성을 고려한 방제효율화를 추진한다. 특히 친환경방역소독체계로 전환되면서 발생할 문제를 최소화 한다.

△골밀도검사 서비스 시행= 올 상반기중 골밀도 X선 측정기 설치로 골밀도검사서비스를 실시한다. 고령화 증가로 인한 골밀도 환자 증가에 따른 예방차원의 조치다.

◇수준높은 의료기술과 취약지 서비스개선이 최우선 과제다
  

양질의 보건서비스 제공을 위해 기술과 장비 등 모든 살림을 총괄하는 부서가 보건행정팀이다. 보건행정팀(팀장 신경숙)은 농어촌보건기관의 의료장비 교체를 추진해 올해도 생활SOC 국비확보를 지속 추진하는 등 고기능 의료장비와 시설보강으로 보건서비스 양질화를 적극 추진한다. 이와함께 농어촌 희망재단 공모사업 국비확보 등으로 취약지역 주민 건강증진을 지원할 계획이다.

신경숙 보건행정팀장은 "지방의 가장 중요한 보건지원기능은 양질의 서비스와 취약지 없는 균형잡힌 보건행정서비스"라며 "이를 위해 의료기술지원과 취약지 의료시설 확충 등이 가장 중요한 사업인 만큼 올해도 국비확보 등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상률 보건과장은 "도시지역에 비해 여전히 지역의료서비스 수준은 부족한 실정인 만큼 서비스 향상을 위해 부단한 노력이 요구되는 실정"이라며 "의료시설의 확충과 소외지역 없는 고른 서비스 지원이야말로 절실한 현안인 마큼 올해도 양질의 서비스확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