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술교육대,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 컨퍼런스
한국기술교육대,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 컨퍼런스
21일 서울드래곤시티 컨벤션타워에서
  • 김형태 기자
  • 승인 2020.01.20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능력개발교육원 전경.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능력개발교육원 전경.

[충남일보 김형태 기자] 한국기술교육대학교(이하 코리아텍) 능력개발교육원은 21일 오전 서울드래곤시티 컨벤션타워에서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20일 코리에텍에 따르면 직업훈련교·강사 및 직업계고 전문교원 등 400여명이 참석하는 컨퍼런스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직업훈련교·강사 및 직업계고 전문교과 교원의 역량강화와 신기술·융합 교육과정 확산을 위해 마련됐다.

이번 컨퍼런스에는 김학용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 임서정 고용노동부 차관 등 주요 외부 인사도 참여한다.

이날 오전에는 원광연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이사장이 ‘TechEdu 4.0: 제4차 산업혁명시대의 과학기술교육’을 주제로, 이기권 인하대학교 초빙교수가 ‘포노사피엔스 시대의 노동시장과 직업훈련’을 주제로 각각 기조강연을 펼친다.

오후에는 4차 산업혁명 기술 분야 6개 트랙(Track)이 진행된다. 

각 트랙별로 미래 기술 방향과 산업변화의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는 국내외 산·학·연·관 전문가들의 주제발표 2개와 더불어 4차 산업혁명 분야별 교육과정 우수 운영사례를 발표한다.

트랙 A에서는 ‘인공지능 & 빅데이터’를 주제로 임성규 교수(조지아텍)가 ‘4차 산업혁명 인재양성을 위한 인공지능 교수방법’을, 정두희 교수(한동대)가 ‘초격차를 만들기 위한 AI 혁신 전략’을 발표한다.

트랙 B에서는 ‘Smart Factory, CPS, 사물인터넷’을 주제로 김원태 교수(한국기술교육대)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CPS와 디지털 트윈의 미래’를, 박한구 단장(스마트제조혁신추진단)이 ‘4차 산업혁명 시대 스마트 제조혁신 및 인재육성 방안’을 발표한다.

트랙 C에서는 ‘가상현실, 증강현실, 5G’을 주제로 김상연 교수(한국기술교육대)가 ‘가상현질 기술 발전과 미래’를, 유연길 매니저(SK텔레콤)가 ‘SKT의 새로운 5G AR/VR 세계로의 여정’을 발표한다.

트랙 D에서는 ‘에듀테크’을 주제로 이진구 교수(한국기술교육대)가 ‘에듀테크를 활용한 직업훈련 전략’, 조경희 수석교사(경일관광경영고)가 ‘4차 산업혁명 대비 직업계고 에듀테크 적용 방향’을 발표한다.

트랙 E에서는 ‘핀테크 & 블록체인’을 주제로 박용범 소장(단국대 자율형블록체인융합연구소)가 ‘4차 산업혁명 기반 기술 블록체인’을, 박서기 소장(박서기 IT혁신연구소)이 ‘글로벌 핀테크 트렌드와 스타트업’을 발표한다.

트랙 F에서는 ‘자율주행자동차 & 로봇’을 주제로 유지환 교~수(KAIST)가 ‘자율주행자동차’를, 한재권 교수(한양대)가 ‘인간-로봇의 공존시대’를 발표한다.

이성기 총장은 “우리대학은 세계 최초 5G 기반 스마트러닝 팩토리(Smart Learning Factory)를 비롯한 최첨단 교육 및 실습시설을 통해 재학생과 재직자들의 평생직업능력개발을 주도하고 있다”면서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국내 최고 수준의 교육기관으로 더욱 발돋움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