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 기초생활수급자 선지원제 강화
공주, 기초생활수급자 선지원제 강화
저소득층 생활안정 도모
  • 양한우 기자
  • 승인 2007.02.05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주] 공주시가 저소득층(기초생활수급자) 탈 빈곤과 빈곤예방 사회안전망을 구축해 시민의 기본생활보장 사후지원에서 위기가정 선지원제도를 강화해 주민 생활안정을 도모한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기초생활수급자에 대한 생활안정을 도모하고, 부정수급자 방지를 위한 사후관리 강화, 위기가정에 대한 긴급지원 실시, 자활지원사업의 적극 추진, 실업대책 전개, 의료급여 사업의 내실화를 기해 저소득층 주민 생활안정을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시는 기초생활수급자 3352가구, 6183명(시 인구의 4.7%)에 대해 최저생계비 4인 가구 117만원에서 120만 5000원으로 인상 지원하고 생계·주거급여 등 적기 지원으로 최저생활을 보장하는 한편, 부랑인, 교도소 출소예정자 등 사회취약계층에 대한 특별보호를 실시하고, 명주원 등 7개소의 보장시설수급자에 대한 생계지원을 한다.
또 수급자를 정기·수시 방문해 상담을 강화해 부정수급을 방지하고, 논산시와 기초생활 모니터링 파트너제를 실시 시·군, 읍·면·동간 업무편차 해소와 업무역량을 강화해 나가는 한편 일시적 위기상황에 처한 시민을 조기발견 생계비 1인 43만원 한도, 의료비 1인 300만원 한도를 병원으로 간접 지원하는 등 선지원 사후 조사하는 신속탄력지원을 해나가기로 했다.
뿐만 아니라 수급자와 차상위계층 150명을 대상으로 공주시 자활후견기관 등에 위탁 일자리를 마련해 주어 자활 능력을 키워주고, 청년실업일자리, 정보화 등 연인원 2만 1000명에 대한 공공근로사업과 년 중 실업자, 미진학 청소년 우선선발 고용촉진 훈련을 시켜 취직 시키는 등 취업알선사업 적극 추진으로 저소득층에 대한 생계안정을 도모해 나가는 시책을 추진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