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쉬지않고 터지는 인재(人災) 막을 방법은 없나
[사설] 쉬지않고 터지는 인재(人災) 막을 방법은 없나
  • 충남일보
  • 승인 2020.01.27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 명절에도 또 인재가 발생해 가족모임에 참여한 일가족이 순식간에 몰살하는 어이없는 비극이 발생해 탄식을 던지고 있다.

‘왜 이런 반복적인 사고가 발생하고 있고 이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인가’라는 탄식이다. 설명절인 25일 펜션서 가족모인을 하던중 폭발로 9명의 사상자가 생겼고 이중 5명이 목숨을 잃었다.

사고를 당한 일가족은 50∼70대 자매, 부부, 사촌 사이로 서울, 경기, 동해 등지에 거주하다가 설을 맞아 가족 모임을 하던 중이었다. 두차례의 폭발이 발생했고 결국 참사는 인재로 판명났다. 조금만 주의하면 이같은 사고를 막을 수 있었다는 얘기다.

하지만 이 펜션은 허가를 받지 않고 팬션으로 운영되었고 중간소방점검도 거부하는 등 사고의 소지를 그대로 안고 있었던 것으로 밝혀지면서 업주는 물론 관리감독권을 가진 지자체에 대한 비난도 커진 상태다.

불과 석 달 전인 지난해 11월 소방당국이 실시한 화재 안전 특별조사에서 폭발이 난 2층이 펜션 용도로 불법 사용되는 것을 확인하고도 소방안전 점검이 무산되기도 했다.

지자체 담당자들은 이 곳의 문제를 알고 있었지만 인력이 부족해 행정력이 미치지 못한 사이 방치된 현장에서 사고가 발생했다고 알려졌지만 이는 변명에 지나지 않는다.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책무가 그들에게 있고 이 때문에 세금으로 그들의 봉급을 주는 것이니 이번 사고에 대한 책임이 어찌 적다고 할수 있겠나.

사고를 당한 가족들은 가족중에 아이를 잃은 친척을 위로하기 위해 이번 모임을 가졌지만 더 큰 화를 당하면서 안카까움을 키우고 있다.

적어도 폭발상 휴대용 부탄개스의 촉발은 아닐 것으로 보고 조사에 들어간 경찰은 가스 배관 이상 등 사고 원인을 밝혀내려 정밀 감식을 벌이고 있다. 이 곳은 조사 과정에서 무등록 영업을 하고 건물을 불법 사용한 정황이 드러났다. 

이 펜션은 50여 년 전 냉동공장으로 세워졌다가 1999년 2층 일부를 다가구 주택으로 변경했고, 2011년부터 펜션 영업을 시작했다.

관할인 동해시에 영업 신고를 하지 않은 무등록 숙박업소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건축물대장에는 펜션이 아닌 근린생활시설 및 다가구 주택으로 분류돼 있다. 처벌이 능사는 아니다. 곳곳에 방치된 위험요소를 찾고 또 이를 개선하는데 행정력을 집중해야 한다. 

더구나 업주들의 교육프로그램도 한층 촘촘하게 강화해 안전만큼은 스스로 지키기 위해 노력하도록 해야 한다.

해마다 때마다 반복해서 터지는 안전사고에 대한 주의는 백번을 강조해도 부족하지 않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