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에 우한 체류민 임시생활시설 지정 움직임…"재검토 해야"
천안에 우한 체류민 임시생활시설 지정 움직임…"재검토 해야"
이명수 의원 "2개 국가기관시설 분산 배치땐 대형감염 방치 초래"
김용찬 충남도 부지사 “정부서 내부적 다시 논의 중 통보 받았다”
  • 우명균·전혜원 기자
  • 승인 2020.01.28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자분류소에서 방문객 상대 열 체크하는 병원 직원.[순천향대 천안병원 제공]

[충남일보 우명균·전혜원 기자] 중국 우한 체류 교민·유학생 등의 국내 임시생활시설의 천안 국가기관시설 지정 움직임에 대한 ‘재검토론’이 제기되고 있다.

자유한국당 이명수 국회의원(아산갑)은 28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천안에 소재하고 있는 국가기관시설 등을 우한에 거주하고 있는 교민들의 격리시설로 사용하겠다고 하는 정부의 방침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우한 거주 교민이 확진자가 아닌 상태에서 국내에서 임시 격리를 하더라도 격리시설 인근 주민들이 불안해 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점에 대한 세심한 정책적 고려가 필요하다”며 “이러한 점에 근거할 때 현재 거론되고 있는 국가기관시설 등은 독립기념관 인근 지역으로 독립기념관과 청소년의 상징성과 배치될 수 있기 때문에 격리시설로서 불편한 점이 많아 재검토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중국 우한에서 전세기로 국내로 돌아오는 교민이 693명이나 된다"며 "천안 소재 2개 시설에만 분산 배치할 경우 시설에 격리돼 있는 교민들의 잠재적 대형 감염을 방치하는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에 수십명 내외의 소규모 단위로 여러 시설에 분산 격리하는 것을 적극 검토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의견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자유한국당 신진영 천안시(을) 국회의원 예비후보도 이날 성명을 내고 “국토의 중심지이자 충남의 최대 인구밀집 지역인 천안으로 계획하고 있는지에 대해 지역주민들의 불안감과 불만이 폭주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신 후보는 “지난 라돈침대 수거장 사태에서도 정부는 우리 지역주민들과 협의 없이 수거장을 천안에 설치함으로써 큰 반발을 산 적이 있다”며 “이처럼 각종 혐오·위험 시설들을 잇달아 천안으로 결정함으로써 청정지역 이미지를 훼손함은 물론 시민들의 의사를 무시하고 자존감을 무너뜨리는데 대해 분개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신 후보는 “정부와 보건복지부에서는 현재 추진 중인 천안 수용 예정 계획을 즉각 중단하고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기 위한 실질적인 대책 수립을 천안시민과 함께 강력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김용찬 충남도 행정부지사는 이날 오후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시설 지정과 관련해 정부로부터 내부적으로 다시 논의 중이라는 통보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김 부지사는 “우한 체류민들이 30-31일 두 차례에 걸쳐서 오는 만큼 그 이전에 구체적으로 확정되면 어느 시설에 생활하게 될지에 대해 논의가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