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능 오염' 대전시 "근원지는 연구원내 자연증발시설"
'방사능 오염' 대전시 "근원지는 연구원내 자연증발시설"
원안위·시 중간 자체조사 결과 "원인은 시설운영자 운영 미숙"
  • 금기양 기자
  • 승인 2020.02.02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해 말 대전 한국원자력연구원에서 발생한 방사성 물질 방출 사고는 시설운영자의 조작 미숙에 더해 설계 오류인 것으로 드러났다. 사진은 지난 22일 한국원자력연구원 내 시설에서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 사건조사팀이 방사성 물질 방출 원인을 조사하는 모습.
지난 해 말 대전 한국원자력연구원에서 발생한 방사성 물질 방출 사고는 시설운영자의 조작 미숙에 더해 설계 오류인 것으로 드러났다. 사진은 지난 22일 한국원자력연구원 내 시설에서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 사건조사팀이 방사성 물질 방출 원인을 조사하는 모습.[사진=연합뉴스]

[충남일보 금기양 기자] 대전시 소재 원자력연구원 안과 밖에서의 방사능 유출을 조사중인 대전시가 중간발표를 통해 "(방사능 오염유츌)근원지는 연구원내 자연증발시설"이라고 확인했다.

대전시는 원자력연구원과 대전시 자체조사결과 이같이 밝히고 "(방사능 유출)원인은 시설운영자의 운영 미숙"이라고 2일 밝혔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이번 사고 원인은 필터 교체후 밸브상태를 확인하지 않고 가동하면서 오염수가 유출돼 근무자의 운영미숙이 이번 누출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지목됐다.

대전시는 이에따라 앞으로 세슘 유출 근원지 자연증발시설 사용중지 및 시설 감시 강화와 시 차원의 자체 조사를  지속 추진하기로 했다.

이와함께 대전 원자력안전협의회(위원장 김종남)회의를 3일 열고 주변하천 토양에 대해서는 6일 3차 자체조사를 하되 공동주택 밀집지역 하천(관평천) 4개 지점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또 원안위ㆍ연구원ㆍ지자체 간 소통체계를 개선키로 하고 이달 7일까지 원자력시설, 사고정보 공유체계를 마련, 핫라인 구축, 원자력안전 실무협의회에 기관별 안전총괄책임자 참여 조치 등을 하기로 했다.

또 원자력시설 등에 대한 지자체 감시․조사 권한 입법화도 추진해 원안위ㆍ과기정통부, 재발방지대책 촉구 및 최종 조사결과, 지역주민 투명공개를 구축하기로 했다.

한편 이번 방사능 유출사고는 지난해 12월 30일 원자력연구원 정문 앞 배수구 하천토양 시료채취후 6일 분석결과에서 최근 3년간 평균값(0.432 Bq/kg)보다 59배나 증가한 방사능 이상준위(25.5Bq/kg)를 발견하면서 시작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