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이찬열 의원 탈당… 교섭단체 지위 잃어
바른미래당, 이찬열 의원 탈당… 교섭단체 지위 잃어
"손 대표와 끝까지 함께 못해 형언할 수 없는 심정"
  • 전혜원 기자
  • 승인 2020.02.04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운데)와 이찬열 의원 [사진=연합뉴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운데)와 이찬열 의원 [사진=연합뉴스]

[충남일보 전혜원 기자] 손학규 대표의 대표직 사퇴를 두고 극심한 내홍을 겪고 있는 바른미래당이 4일 이찬열 의원의 탈당으로 교섭단체 지위를 잃게 됐다.

이 의원은 이날 배포한 탈당선언문에서 "피도 눈물도 없고, 어제의 동지가 오늘의 적이 되는 비정한 정치판이지만 저라도 의리와 낭만이 있는 정치를 하고자 했다. 하지만 이제 한계인 것 같다. 저는 오늘 바른미래당을 떠나 동토의 광야로 떠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손 대표를 향해 "손 대표님과 끝까지 함께 하지 못해 형언할 수 없는 심정이다. 손 대표님이 안 계셨더라면 오늘의 저도 없었을 것"이라며 "손 대표님과의 의리를 제 삶의 도리라 여기는 마음만은 변치 않을 것"이라고 했다.

이 의원은 2009년 재·보궐선거에서 손 대표의 전폭적인 지지에 힘입어 국회에 입성했고 3선을 하는 동안 손 대표와 운명을 함께 해왔다. 특히 지난 2016년 10월 손 대표와 함께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했으며, 정치권에서 대표적인 '손학규계'로 통한다.

바른미래당 내에서 의원들이 손 대표의 퇴진을 요구하고 손 대표가 이를 거부하는 상황에서 최측근인 이 의원이 가장 먼저 탈당하면서 결국 '무더기 탈당'이 현실화할지에 관심이 쏠린다. 당내 상당수 의원은 손 대표가 끝까지 퇴진하지 않으면 집단 탈당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특히 이 의원의 탈당으로 바른미래당 의석수는 20석에서 19석으로 줄었다. 이로써 바른미래당은 원내 교섭단체(20석 이상) 지위를 잃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