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신종코로나 대비 마스크 수급조절도 못하나
[사설] 신종코로나 대비 마스크 수급조절도 못하나
  • 충남일보
  • 승인 2020.02.04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차단을 위해 사용중인 마스크 조달이 어려워지면서 가격폭등과 함께 구입과 조달이 힘들어지면서 정부 조절능력을 지적하는 비판이 커지고 있다.

이런 지적은 감염병 확산차단을 위해 권장하는 위생수칙에 반드시 마스크를 사용하고 손씻기를 일상화하기만 해도 감염을 크게 줄일 수 있다고 사용을 권장하고 있지만 정작 필요한 곳의 조달을 할 수없기 때문이다.

마스크 구입이 어려워진 가장 큰 이유는 갑작스런 수요폭발과 중국인들의 대량구매 등 매점매석 현상까지 발생한 때문인데 수급문제가 사회문제로까지 커지고 있어 우려되는 상황이다.

사정이 급박해지자 정부는 하루 조달량을 설정해 두고 매점매석과 가격폭리에 대해서는 형사책임까지 지도록 하겠다며 엄벌을 촉구하기에 이르렀다.

마스크를 구입할 수 없는 사정은 사람이 끊임없이 왕래하는 지하철역 등의 경우만 봐도 심각성이 결코 적지않다. 서울지하철을 운영하는 공사측에서는 승객들의 안전을 위해 무료로 공급할 수 있는 물량을 100만장 정도로 예상했지만 조달할 수 없어 20만장에 그치고 있다. 

또 일선 지자체도 마찬가지다. 공포는 커지는데 관내 저소득 노인계층과 소외계층을 위해 지급할 마스크가 없어 애를 태우고 있다.

이런 사정으로 약국과 온라인 등에서 판매되는 마스크값이 평소보다 많게는 5배 까지 상승했다는 보도도 나오는 상황이다.

이렇듯 최근 이들 가격이 크게 뛰고 신종코로나가 장기화할 조짐을 보이면서 쪽방촌 주민들이나 노인, 취업 준비생 등 경제적 빈곤층의 부담이 커지는 것은 당연지사다.

방역용품 구매 부담이 커지자 지방자치단체나 각종 복지재단은 취약계층을 위해 방역용품 지원을 늘리고 있지만 상황이 여의치가 않다.

설상가상으로 주 52시간 근무제가 적용되는 상황이어서 연장근무를 통한 마스크 생산확대도 어려워져 관련 당국의 행정력 부재를 지적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이렇게 현장에서는 문제가 속출하고 있지만 정부는 손놓고 국민들이 알아서 예방하라는 식의 말로만 떠들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것도 무리가 아니다.

이번 중국발 코로나 역습은 비단 전염병 뿐만 아니라 대형산불과 같은 화재, 물난리 등 대형재난이 곳곳에 도사리고 있다는 점에서 이번 정부의 대응 성적은 곧 재난을 대하는 우리 국가의 대응수준을 나타낸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아직까지는 큰 불상사가 없지만 여전히 대응방법이 서투르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상 이번 코로나 사태를 계기로 더욱 촘촘한 대응매뉴얼이 되도록 다시 점검하고 문제점을 찾아 개선하는 노력이 시급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