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노사, 10년만에 단체교섭 첫 발
국토부노사, 10년만에 단체교섭 첫 발
최병욱 위원장,"상호 대등 원칙으로 성실하게 교섭 임하자"
  • 한내국 기자
  • 승인 2020.02.04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한내국 기자] 국토교통부 노사가 지난 2010년 단체교섭 체결이후 10년만에 한 테이블에 마주 앉았다. 

국토교통부노동조합(위원장 최병욱)은 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국토교통부와 단체교섭에 앞서 노사 대표가 상견례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노동조합측 대표로 최병욱 위원장이, 기관측 대표로는 김현미 장관이 참석했으며 노조측과 기관측 교섭위원들도 함께 했다.

국토부 노조에 따르면 노조설립 이후 2008년과 2010년 두차례 단체교섭을 체결한 바 있다. 특히 문재인 정부는 2006년 1월 공무원노조법 시행 이후 약 12년만인 2017년 12월에 행정부 교섭을 최초로 타결하는 등 공무원 노사의 상생과 협력문화를 구축하는 마중물 역할을 했다.

김현미 장관은 "그동안 노조쪽 일만 하다가 사측대표가 된 것은 처음"이라며 "기관측 교섭위원 모두는 열린 자세로 단체교섭에 최대한 성실하게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진정성을 갖고 간극을 좁히기 위해 노력한다면 잘 진행되리라 확신한다"고 밝혔다.

국토부 노조 최병욱 위원장은 "10년만에 진행되는 단체교섭이 첫 발을 내딛은 만큼 상호 신의성실과 대등의 원칙으로 성실하게 교섭에 입하자"면서 "공무원노동자들의 근로조건 개선을 위해 노사 양측이 함께 노력하자"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